<사설 1>

  4·9총선이 16일 앞으로 다가왔으나 좀처럼 선거분위기가 살아나지 않고 있어 투표율 제고에 비상이 걸렸다는 소식이다. 정권 교체로 나라 전체가 어수선한 가운데 아직도 일부지역의 대진표가 나오지 않을 정도로 정당의 후보자 공천작업이 늦어지는 등 이러저러한 이유로 총선이 유권자들의 관심 밖으로 밀려났다고 분석하고 있는 것이다. 선거열기가 너무 뜨거운 것도 바람직한 현상은 아니지만 분위기가 이처럼 냉랭하다는 것은 더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과열과 관심은 분명 다르기 때문이다. 예비후보자들의 명함돌리기 등 사실상 지역에서의 선거전은 시작된 지 오래다. 그런데 이처럼 선거열기가 달아오르지 않는 이상한 선거흐름은 역시 정치권이 원인을 제공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이번 선거는 10년 만에 정권이 교체된 가운데 치러지는 총선이다. 따라서 집권당의 의회 장악 여부가 최대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다. 진보와 개혁에서 경제를 최우선하는 보수진영으로 공이 넘어간 마당에 퍼펙트 정권을 만들어 줄 것인지 아니면 견제세력에 힘을 실어 균형을 맞출 것인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총선 열기는 그 어느 때보다 뜨겁게 달아올라야 마땅한데 오히려 시들하기 짝이 없다. 그리고 이 같은 유권자들의 냉담에는 여야가 한몫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따른다. 대선에서 나타난 민심을 근거로 공천은 곧 당선이라는 등식성립 때문에 우여곡절을 겪고 있는 여당이나 안정권지역 공천으로 파란이 일고 있는 야당의 공천과정이 문제라는 것이다.

후보자 간 물고 물리는 비방전으로 시작해 끝내는 과열혼탁양상으로 치닫는 선거를 수 없이 치뤄온 우리다. 선거 때마다 공천장사, 돈선거, 타락선거라고 손가락질하면서 정책대결을 요구해온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총선에서 이 같은 정책대결은 기대하기 힘들 것 같다. 공천작업이 늦어져 이제는 대진표짜기에 급급한 실정이어서 정책개발은 이미 물건너간 지 오래다. 더구나 이번 총선의 경우 시끄러운 공천잡음이 신구정치인을 총망라한 이상한 대결구도를 만들어내 가뜩이나 심란한 유권자들을 관심 밖으로 몰아내고 있다. 이제 더 이상 머뭇거릴 시간이 없다. 정당이나 후보자 모두 유권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총선현장 만들기에 앞장서야 마땅하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