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특검정국 여파와 반도체 가격 하락, 원자재 인상 러시에도 불구하고 지난 1분기 영업이익 2조 원을 넘기는 깜짝 실적을 올려 건재를 과시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25일 발표한 1분기 본사 기준 실적 공시를 통해 매출 17조1천73억 원에 영업이익 2조1천540억 원, 순이익 2조1천876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날 “메모리 반도체시황 악화, 원자재 가격 상승, 내·외부 경영 여건 악화 등 어려운 환경에서도 환율 상승과 신흥시장 공략 등으로 영업이익이 2조 원을 넘어서는 견조한 실적을 냈다”고 자평했다.

이번 1분기 실적은 특히 매출의 경우 분기 사상 최고를 기록한 전분기 대비 2% 하락한 것이나 영업이익은 21%나 크게 뛴 것이다.

삼성전자는 아울러 처음 소개한 해외연결 기준 통계에서 매출은 26조100억 원, 영업이익은 2조5천700억 원을 올렸다고 밝혀 본사 기준보다 나은 글로벌 기준의 성적표를 작성한 것으로 파악됐다.

삼성전자는 좋은 실적을 달성한 배경에 대해 “특히 환율 상승에 따른 영향으로 3천억 원 이상의 영업이익 증대 효과를 봤다”면서 “계절적 요인으로 마케팅 비용이 전분기 대비 3천억 원 정도 감소한 것도 영업이익 개선에 일조했다”고 분석했다.

삼성전자의 1분기 실적은 단연 LCD와 정보통신총괄이라는 ‘쌍두마차’가 이끌었다.

LCD 분야의 경우 본사 기준 4조3천400억 원, 연결 기준 3조6천500억 원의 매출에 영업이익도 각각 1조100억 원, 1조800억 원을 달성하면서 사상 처음 분기 영업이익 1조 원 벽을 넘었다.

1분기에 패널값 하락폭이 예상보다 작았고, 환율 상승 등 외부 요인이 결합돼 나타난 결과다.

특히 이 기간 100만 대 이상 판매를 기록한 46인치 이상 TV패널 판매 호조가 실적 개선에 기여했다.

휴대전화 등의 사업을 하는 정보통신총괄도 선진국 수요 둔화, 신흥시장 경쟁 심화에도 불구하고 환율 상승과 경쟁사 부진 등에 힘입어 매출 5조5천500억 원(본사), 6조6천500억 원(연결)에 영업이익 9천200억 원(본사), 1조600억 원(연결)을 각각 기록했다.

그러나 물량공세 ‘경쟁’으로 가격 낙폭이 컸던 반도체 분야는 제대로 힘을 쓰지 못했다.

반도체 부문 매출 4조3천900억 원(본사), 4조8천700억 원(연결)에 영업이익 1천900억 원(본사), 2천억 원(연결)에 그쳤다.

D램의 경우 계절적 비수기로 인해 수요가 저조한 가운데 12인치 생산규모 증대와 고용량 제품 비중 확대 등 공급이 지속적으로 늘어 가격이 전분기 대비 20% 이상 하락했고, 낸드플래시도 메모리카드, USB, MP3P 등 주요 제품의 수요가 부진한 가운데 공급과잉이 지속되면서 8Gb MLC 제품 현물시장 가격이 전분기 대비 35%나 하락하는 등 예상보다 시황이 나빴기 때문이다.

TV 사업 등을 다루는 디지털미디어도 비수기 탓에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분기 대비 하락, 매출 1조8천300억 원(본사), 7조4천200억 원(연결)에 영업이익 300억 원(본사), 2천100억 원(연결)에 머물렀다. 생활가전 부문은 에어컨 판매 성수기 등 영향으로 본사 기준으로는 200억 원, 연결로는 300억 원 가량의 영업이익을 올리면서 전분기 대비 소폭 개선된 실적을 냈다.

삼성전자 IR팀 주우식 부사장은 “1분기는 선진 시장 경기 위축, 메모리 시황 악화, 원자재 가격 급등, 경영계획의 미확정 등 어려운 경영 여건의 연속이었다”며 “환율 상승과 일부 경쟁사의 부진 등 외부 요인과 함께 글로벌 공급관리체제 강화 등 경쟁력 강화 노력이 어느 정도 결실을 보면서 나름대로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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