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대학교가 제14회 국제 대학생 컴퓨터 시뮬레이션 경진대회에서 우승하는 쾌거를 이뤘다.
경기대는 산업공학전공인 최문식, 강병철, 이장현 학생은 지난 18일 캐나다 벤쿠버에서 국제 산업공학회가 주최한 이번 국제 대학생 컴퓨터 시뮬레이션 경진대회에서 미국, 멕시코 등 세계 각국의 대학생들과 시스템 분석 및 문제해결 능력, 프로그램 및 애니메이션 능력, 발표능력 등에 관한 실력을 겨뤄 이 같은 영예를 안았다고 21일 밝혔다.

이들은 세계 각국의 대학생들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해 학회에 참석한 많은 학자들에게서 극찬을 받았다.
이들은 지난 2월 1일부터 3월 28일까지 약 8주간에 걸쳐 허리케인에서 긴급 대피절차를 시뮬레이션, 통계 및 경영과학 기법을 이용해 해결한 후, 이 결과를 영문으로 작성한 논문과 컴퓨터 프로그램(애니메이션 포함)을 국제 산업공학회에 제출했다.

전문가로 구성된 이번 대회 심사위원단이 본선에 진출할 최종 5개 팀 가운데 경기대가 추가로 제출된 문제를 해결한 후, 이를 학계 및 산업체에 발표해 대회 우승으로 팀으로 결정됐다.
한편, 현재까지 국제 시뮬레이션 경진대회에서 수상한 학교는 미국, 캐나다, 호주 등이 있으며 경기대는 지난 1999년 개최된 제5회 대회에서 3등, 2002년 제8회 대회에서 2등, 2005년 제11회 대회에서 1등 이후 3년만인 올해 또 다시 1위를 차지해 국내 대학생의 우수성을 세계에 과시했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이란 = 실제 시스템을 구축하기 전에 컴퓨터에 가상의 시스템을 설계, 시스템의 성능을 사전에 검증해 보는 기법이다. 예를 들면, 제조업의 생산라인설계, 컴퓨터 네트워크의 설계 및 운영정책, 교통시스템의 설계 및 운영정책, war game, 생산관리 정책에 관한 의사결정, 일정계획, 물류시스템의 구축, 콜 센터 혹은 병원 등과 같은 서비스 시설의 설계 및 운영정책에 관한 의사결정 등 다방면에 걸쳐 시스템을 실제로 구축하기 전에 이의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유일한 그리고 매우 강력한 해법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