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연휴 기간 아이들과 함께 나갈 곳을 고민하는 가족들을 위한 추석맞이 민속놀이 행사가 인천시내 곳곳에서 펼쳐진다.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을 맞아 가족 단위 관람객에게 전통놀이 문화공간을 제공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된 이번 행사는 우리 아이들이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다양한 민속놀이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

# 인천대공원 ‘2008 추석맞이 민속놀이 한마당’

   
 

인천대공원(남동구 장수동) 야외극장에서는 추석날인 14일 낮 12시부터 오후 4시까지 추석맞이 민속놀이 한마당 행사가 개최된다.

다양한 민속놀이와 부대행사가 함께 진행되며 특히 투호, 제기 만들기 및 차기, 왕윷놀이, 민속줄넘기 등 전통 민속놀이 참여 시 상품도 받아볼 수 있다.
메인무대에서는 탈춤, 경기민요, 각설이 품바공연 등 풍성한 볼거리가 이어진다. 여기에 떡메치기 코너에서는 참여 후 떡을 시식해 볼 수 있다.
 (문의:인천시동부공원사업소 ☎032-466-7282)

# 월미공원 ‘한가위 전통체험 한마당’

월미공원(중구 북성동) 내 한국전통공원에서도 추석 당일인 14일 한가위 전통체험 한마당 행사가 개최된다.

이날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3시간 동안 진행되는 한마당 행사에서는 널뛰기, 윷놀이, 고리던지기, 투호, 굴렁쇠, 제기차기 등 다양한 전통민속놀이를 체험해 볼 수 있다.

또 연 만들기, 제기 만들기, 떡메치기, 추석음식 만들기, 볼 토피어리 등 어린이 방문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민속체험행사가 준비돼 있다.
부대행사로는 민속체험 이벤트, 요술풍선 만들기, 캐릭터와 사진 찍기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문의:인천시서부공원사업소 ☎032-440-5923)

 

   
 
# 도호부청사 ‘2008 추석맞이 민속문화축제’

인천도호부청사(남구 문학동 349-2번지)에서는 연휴 마지막 날인 15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 추석맞이 민속문화축제가 열린다.
사단법인 재인천무형문화재총연합회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한가위에 맞는 다양한 민속놀이 뿐만 아니라 온 가족을 위한 가족대항민속놀이 대회도 마련된다.

축제는 다양한 공연이 펼쳐지는 공연마당과 전통민속놀이체험, 민속놀이대회, 가족대항민속놀이대회, 추석맞이 노래자랑 대회로 나눠 진행된다.
먼저 공연마당에는 강화 열두가락 취굿 농악, 영어뮤지컬 ‘춘향전’, 마임, 한울소리 난타공연, 인천뱃노래 등이 펼쳐지며, 민속놀이 대회에는 윷놀이, 투호, 송편빚기, 제기, 밤까지, 쌍륙놀이, 격구놀이 등이 준비돼 있다.
가족대항민속놀이 대회는 방패연 만들기, 연날리기 대회, 탈그리기 대회 부문으로 나눠져 있으며, 각 민속놀이대회와 노래자랑의 우승자는 푸짐한 선물도 기대할 수 있다.
아이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전통민속놀이 체험에는 투호, 널뛰기, 전통혼례복 입고 사진찍기, 맷돌 돌리기, 굴렁쇠 굴리기, 지게지기, 달고나, 제기 만들기, 메주 만들기 등이 이어진다.
(문의:인천도호부청사 ☎032-422-3492)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