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이 최근 막대한 오일 달러를 배경으로 건설 붐이 일고 있는 중동지역으로 제품 수출을 확대할 방침이다.

17일 현대제철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인 지난 14일부터 17일까지 박승하 부회장이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와 아부다비 등 현지를 직접 방문해 철강재 시장을 점검한 후 중동지역으로의 수출 확대를 위한 두바이지사의 파견인력 보강, 물류기지 건설 등의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는 것.
현대제철은 주력 수출시장인 중동시장이 지난 2002년 18만잪에서 올해 예상 수출물량 55만잪(6억5천만 달러)으로 6년 사이에 200% 이상의 시장 확대가 이뤄졌으며, 현지 철강재 수요의 급증으로 내년에는 물량기준 63.6% 증가한 90만잪(11억 달러) 규모의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현대제철의 주력 수출 제품인 H형강은 지난 2006년 국내 철강업계 최초로 유럽 ‘CE마크’를 인증받는 등 주요 선진국의 주요 인증을 대부분 취득해 다른 시장에 비해 고품질의 제품을 요구하는 중동지역에서도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철근은 지난해 중동지역 수출에 필요한 ‘UK CARES’ 인증을 취득한 데 이어 올해는 내년 1월부터 두바이 수출 시 반드시 받아야 하는 ‘DCL(Dubai Central Laboratory)’ 인증 취득을 추진하고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현대제철이 세계 철강제조업체의 각축장이 되고 있는 중동시장에서 이처럼 시장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수 있는 것은 현지에서 필요로 하는 품질 수준을 만족시키는 한편, 빠른 선적 서비스 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