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유일한 DMZ와 리아스식 해안을 가지고 있으며, 한반도 역사의 중심으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 경기도는 대한민국 산업화의 중심으로 각인됐을 뿐 관광의 중심지로 그다지 주목받지 못해왔다. 또 역대 경기지사들도 미래의 성장동력이자 황금알을 낳는 산업인 관광산업에 대해 그다지 중요성을 느끼지 못했던 상태다. 그러나 민선4기 김문수 지사 취임 후 도내 관광자원의 중요성과 잠재적 가치를 인식, 경기관광공사를 추진체로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보는 경기관광공사가 관광자원을 홍보하고, 원 클릭으로 예약에서 결제까지 가능하도록 운영 중인 ‘땡큐카드’를 집중 조명해 본다. <편집자 주>

 # www.ethankyou.co.kr만의 특화된 서비스

땡큐카드는 경기도내 31개 시·군의 흩어져 있는 다양한 관광자원을 모아 누구나 손쉽게 관광정보를 검색하고 안전하게 예약과 결제가 가능하도록 웹상에서 e-땡큐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여행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맞춤형 여행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이트 내에서 다양한 카테고리를 넘나들며 여행 정보의 취사 선택이 가능해 나만의 여행 스타일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특히 e-땡큐 사이트가 제공하는 정보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예약결제 시스템에 대한 배상제도를 적용하고 있으며, 2008년부터 현대 기아차 내비게이션과 모바일 정보 제공 등을 통해 편리한 정보 제공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 밖에 e-땡큐 회원들 모두에게는 경기도 여행 정보 서비스는 물론 할인쿠폰, 각종 이벤트 등의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www.ethankyou.co.kr 콘텐츠

▶travel(여행 파트너와 목적에 따라 다양한 맞춤형 여행)
▷가족여행=자녀를 동반한 가족여행 시 함께 즐길 수 있는 테마파크, 체험, 레포츠 등 볼거리, 즐길거리, 먹을거리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커플여행=둘만의 추억을 만들 수 있는 멋진 드라이브 코스와 함께 낭만을 즐길 수 있는 호수, 강, 산, 휴양림 등에서의 에코 투어를 마련해 놓았다.

   
 
▷싱글여행=일탈을 꿈꾸며 혼자 혹은 친구끼리 떠나도 좋을 만한 북카페 거리, 클래식 공연, 멋스러운 갤러리 등의 패키지를 상품화하고 있다.

▷체험여행=내가 빚는 도자기, 외갓집 농촌체험, 경기영어마을, 드라마·영화촬영지 등 도내 문화 및 체험 콘텐츠를 묶어 보다 특화된 여행 정보를 구성했다.

▷단체여행=동호회, MT, 기업 팸투어, 모니터링 투어, 인센티브 투어 등 목적있는 맞춤형 단체여행을 위한 다양한 정보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Entertainment(사계절 동안 펼쳐지는 다양한 축제와 이벤트)
▷테마파크=대한민국의 대표 테마파크인 에버랜드, 서울랜드는 물론, 향후 오는 2013년 완공예정인 USKR 등의 테마파크에 대한 정보를 수록할 예정이어서 가족, 연인, 친구들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축제=세계도자비엔날레를 비롯해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화성국제연극제, 한국고양꽃전시회 등 도내 축제 정보를 총망라해 놓았다.

▷레포츠=지리적으로 강, 산, 숲, 바다 등이 골고루 입지해 있는 경기도의 특성에 따라 스키, 골프, 패러글라이딩, 윈드서핑, 낚시, 등산, 승마 등의 각종 레저 정보를 두루 갖추고 있다.

▶Accommodation(도내 테마별 펜션을 비롯해 호텔, 콘도 등 숙박 정보)

   
 

▷펜션=새로운 숙박문화로 자리잡은 펜션이 가장 발달한 경기도에서는 한옥 펜션을 비롯해 통나무집 펜션, 삼림욕이 가능한 펜션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호텔=도시에서는 접하기 힘든 부티크형 호텔과 상쾌한 아침맞이를 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 미니호텔 등의 상품을 소개하고 있다.

▷리조트=골프장, 스키장, 테마파크 등을 두루 갖춘 리조트에서의 숙식은 물론, 가족행사, 이벤트, 기업세미나 등의 행사 진행을 위한 다양한 이용 정보를 수록했다.

▶Thankyou-card(경기도 여행 시 사용하면 최대 50%까지 할인혜택)
▷Thankyou-card란=경기도를 여행하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할인혜택을 주기 위해 경기관광공사와 신한CTL컨소시엄이 제휴를 통해 출시한 국내 최초의 여행 전용 신용카드.
▷e-땡큐(www.ethankyou.co.kr)란=올 2월 15일 오픈한 e-땡큐는 여행자들에게는 ‘경기도에 와주셔서 감사하다’는 뜻과 여행자들에게는 ‘충분히 즐기고 할인혜택까지 받고 가서 고맙다’는 말을 들을 수 있게 운영하겠다는 콘셉트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친근하게 만들게 된 것.
e-땡큐는 향후 다국적 언어로 업그레이드돼 외국인 FIT여행자들이 온라인으로 예약·결제하도록 인바운드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Thankyou-card 생활=첫째, e-땡큐 사이트에서 땡큐카드로 예약·결제할 경우 품목에 따라 최대 50%까지 할인혜택을 누릴 수 있다. 둘째, 경기도내 숙박시설(호텔, 리조트, 펜션), 놀이시설(스파, 온천, 테마파크), 레저스포츠(스키, 승마, 경비행기 카트, ATV), 체험시설(허브농원, 도자기 제작), 공연시설(경기도문화의전당), 관광기념품 등의 이용 및 구매 시 현장에서 Thankyou-card로 구매하면 30%의 할인혜택이 주어진다.

 # 경기관광공사 CEO 임병수 메시지
   
 

 
땡큐카드는 기존의 신용카드 기능에 도내 관광자원과 시설 이용 시 할인혜택이 제공되는 여행 전용 카드로서 도를 찾는 여행객들에게 실질적인 이용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다.

특히 땡큐카드 출시는 여행 분야에서 예약문화 정착과 도내 관광업체의 자유경쟁을 통한 서비스의 질적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어 국내·외 관광객의 도내 유치 및 관광산업 분야의 실질적인 매출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1세기 국가경쟁력은 문화·관광 분야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에 경기관광공사는 땡큐카드를 통해 대한민국 관광 허브로 새롭게 도약을 준비 중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