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짊어질 전국 청소년들을 위한 군악 연주에 대원들 모두 잠을 설쳤습니다.”
지난 4일 인천시 문학경기장 북문광장 일원에서 개최된 제5회 전국 청소년 통일염원 문화예술대회의 개막식 축하공연으로 대한민국 육군 제17보병사단 군악대 연주가 열렸다.

육군에 대한 대국민 신뢰를 높이기 위해 그 동안 인천지역은 물론, 전국을 돌며 인상적인 연주를 해온 17보병사단 군악대는 이날 전국에서 모인 청소년 참가자들 앞에서 또 한 번 커다란 감동을 선사했다.

9년간 17보병사단 군악대를 이끌어 온 정제윤(34·육군 대위)군악대장을 만나 이번 행사에 참여한 소감과 군악대의 활동에 대해 들어봤다.

다음은 정 군악대장과의 일문일답.
-이번 행사에 참가한 소감은.
▶그 동안 수많은 행사에 초청됐지만 이번처럼 미래를 짊어질 전국의 청소년들을 만날 기회는 별로 없었다. 대부분 의전 행사나 지역의 낙도 어르신 및 지자체 행사가 주를 이뤘기 때문이다. 하지만 청소년들 앞에서 군악연주를 한다는 기대로 나뿐만 아니라 군악대원들이 잠을 설칠 만큼 긴장을 했다. 그만큼 청소년들의 패기와 순수함에 그 어느 때보다 심혈을 기울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다.
-군악대를 이끌어오며 힘든 점은.
▶군악대라는 명성에 걸맞은 연주를 보여주고 싶은 대원들의 의욕이 크다 보니 밤낮 없이 연주 연습을 하는 모습이 가끔은 대견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저러다 몸이 상하지 않을까’하는 걱정을 할 때가 많다. 또, 가끔 있는 일이지만 군인에게 가장 중요한 ‘부동자세’로 연주하는 대원들에게 파리나 모기 등의 곤충이 달라붙을 때 애를 먹기도 한다.
-기억에 남는 군악대 활동은.
▶지난해 6개월 정도 이라크 자이툰 부대로 파견을 갔을 때다. 문화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소외받는 나라의 국민인 이라크인들을 위해 군악 연주를 했을 때 하나같이 눈물을 흘리며 감동하는 그들의 모습이 아직도 눈에 선하다. 하지만 우리를 끝으로 더 이상 그곳에 군악대가 파견되지 않는다는 사실에 가끔 코끝이 찡할 때가 많다.

-통일염원 문화예술대회에 참가한 전국의 청소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지금은 분단이란 현실이 청소년들 앞에 놓여져 있다. 하지만 오늘 행사에 참가한 청소년들의 가슴속에는 하루빨리 평화통일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 자리하고 있을 것이다. 그 맑고 순수한 마음을 성인이 돼서도 오랫동안 지켜가길 바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