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 산업은 빠른 발전 속도 만큼이나 변화 또한 너무도 크다. 따라서 시대에 따른 능동적인 대처야말로 사느냐 죽느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가 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을 남들보다 반걸음 앞서 빨리 찾기 위해서는 철저한 분석과 냉철한 판단이 뒤따라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자동차 분야는 이러한 능동적인 대처가 필요한 대표적인 분야일 것이다.
세계 각국이 글로벌화 되고 이 가운데에서도 자국의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혜안이 요구되는 만큼 피나는 노력이 수반돼야 할 것이며, 이를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분야별 전문가가 양성돼야 함은 두 말할 필요도 없다. 국내외 동향과 앞으로의 가능성을 내다볼 수 있는 전문가 그룹의 필요성이 가장 중요한 만큼 각국에서는 전문가 양성을 위한 각종 교육 프로그램과 현장 학습을 통해 다년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에서도 선진국에 비해 적은 비용과 시간적 한계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분야별 전문가가 많이 양성되고 있어 조금이나마 다행이라 판단된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시행착오와 기존의 폐쇄적인 관습을 이어 가고자 하는 경향이 있어 많은 예산이 낭비되는 부분도 많다.

가장 대표적인 문제는 정부 각 부서의 순환보직제다. 얼마 전에도 채 반 년도 지나지 않아 중간급 책임자인 팀장급 보직을 대대적으로 변경해 많은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 이에 따른 부작용을 고위직에서는 알고 있는 것인지 이에 대한 후유증이 얼마나 큰지를 인지하지 못하는 것 같아 매우 안타깝다. 국내 정부 부서의 순환보직 기간은 10~11개월 정도다. 채 1년도 되지 않아 바뀌다 보니 자기업무 파악도 하기 전에 떠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상황이 이러하니 제대로 된 정책이 나올 리 만무하다.
정부는 순환보직제를 통해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비리 등을 미리부터 차단하고 각종 경험을 통해 전천후 전문가를 양성한다는 취지로 순환보직제를 시행했다. 문제는 여기서 시작된다. 정책의 일관성이 떨어지고 방향이 바뀌기 일쑤이며, 전천후 전문가 양성이라는 취지는 맛보기만 보여주는 미명으로 끝난다는 것이다. 특히 앞서 언급한 자동차 등 전문 분야의 인식과 학습을 위해서는 1~2년이 아닌 수년 이상의 학습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의 각종 산업의 급변과 복잡성을 고려하면 더욱 많은 노력과 변수를 고려해야 한다. 이럴진데 현재의 1년도 채 되지 않는 순환보직으로는 전문가가 양성될 리가 없는 것이다.
이 후유증은 모두 일선에서 받게 되고 기업의 경쟁력을 떨어뜨리며, 국가적인 경쟁력을 저하를 촉진시키는 감초 역할을 확실하게 하게 만든다. 최소한 정책적인 고려를 위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수년이 경과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최소 기간의 순환보직제’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 정부에서 걱정하는 비리 등은 이미 정부 각 부서별 감사 및 감찰기관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어 그리 걱정할 사안은 아니라고 판단된다. 보직이 변경되더라도 최소한 하나의 정책이 완료되는 시점으로 해야 제대로 된 법안이 마련될 것이다. 기간의 조절은 하기 나름이다.
정부 각 부서에서 순환보직이 이뤄질 때마다 일선에서는 당연시하게 받아들이는 입장이고 포기한 심정으로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많다. 신임자에게 재교육을 시키기 위해 앵무새처럼 다시 시작해야만 하고, 조금 알 만하면 어느 시점에서 사라지고, 이러한 낭비가 되풀이 되어져서는 안 된다.

현재 기업에서는 생존을 건 싸움으로 하루하루를 버티는 경우가 많다. 기업의 전문가가 조금이나마 다른 생각을 하면 당장 회사의 부도로 이어질 만큼 분야별 전문가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보다 훨씬 크고 국가를 대표하는 정부 각 부서의 전문가야 말로 미래를 역량을 좌우할 핵심 인력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다. 이제라도 정부는 각 부서별 전문가 양성에 배전의 노력을 기울려야 하며, 또한 지속적 배치가 보장된 핵심적인 전문가를 양성해야 한다. 이러한 인식과 관행이 기반이 될 때 비로소 우리가 생각하는 전천후 전문가도 만들어지고 국가의 경쟁력도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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