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회 산정호수 명성산 억새꽃 축제 및 제4회 개성인삼축제와 제7회 운악산 단풍축제 등 가을 포천 축제가 성공적으로 막을 내리면서 지금 포천이 주목받고 있다. 축제마다 이를 즐기려는 인파가 넘쳤으며 해를 거듭할수록 그 인기가 하늘을 찌를 태세다. 명실 공히 수도권 가을 대표 축제를 마친 포천의 축제를 되돌아보고 사계절 내내 가볼 만한 곳을 소개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10월 포천의 축제들
▶산정호수 명성산 억새꽃 축제=명실 공히 가을 대표 축제로 자리잡은 산정호수 명성산 억새꽃 축제가 올해는 ‘내 마음의 풍경-억새 그리고 호수’라는 주제로 산정호수와 명성산 일원에서 지난달 11일부터 19일까지 성황리에 열렸다.

   
 

산정호수 명성산 억새꽃 축제 개막행사가 첫날 오후 4시 산정호수 조각공원 상설무대에서 개그맨 김용만의 사회로, 폐막행사는 마지막 날 오후 5시 역시 산정호수 조각공원 내 무대에서 펼쳐졌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아프리카 민속공연, 안데스음악 공연 등 외국 공연단 초청공연과 연예인 초청공연, 억새배 달집태우기, 억새 성인가요제 및 사랑고백 이벤트 등 관람객이 직접 만드는 프로그램 등이 마련됐으며, 명성산 억새밭에서는 억새밭 작은음악회, 억새밭 바람개비 동산, 억새밭 빨간 우체통 등 다양한 이벤트가 준비돼 열기를 더했다.

▶개성인삼축제=개성인삼의 효능과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올해로 4회째를 맞는 개성인삼축제가 포천 인삼농협광장에서 지난달 3~5일 열렸다.

올해 개성인삼축제는 축제장 내 풍성한 먹을거리촌을 설치해 축제분위기를 조성하고 어린이, 중년층, 노인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또 관람객들에게 믿을 수 있는 6년근 수삼 판매기회를 제공하며 축제 장소를 개성인삼농협광장으로 이동한 만큼 꽉 찬 축제장 분위기를 조성했다는 평이다.

   
 
▶운악산 단풍축제=제7회 운악산 단풍축제는 포천시 화현면 쪽의 운악산 입구 광장에서 지난달 25일과 26일 열렸다.

각종 문화공연과 경연대회, 경품 추첨과 장기자랑, 먹을거리촌 운영 등 화현면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주최하는 행사인 만큼 사람냄새 나는 축제로 마련됐다.

붉은 단풍과 함께 하는 기분 좋은 가을 산행 후 참여토록 해 그 여흥을 배가시키기에 더없이 좋은 잔치 한마당이었다는 평을 받았다.

#포천지역 가볼 만한 곳
<산정호수 관광권>
▶평강식물원=산정호수 입구에 위치한 평강식물원은 33만여㎡에 한국 자생식물과 전 세계의 식물 4천여 종이 전시돼 있다. 동양 최대 규모의 고산식물 전시원인 암석원, 자연생태를 복원한 습지원, 40여 개의 연못과 화려한 꽃들로 구성된 수련원, 자연형 계류를 복원한 이끼원, 사철 푸르름을 뽐내는 잔디광장 등 12개의 테마로 구성된 종합식물원이다. (☎031-531-7751, www.peacelandkorea.com)
▶한가원=지난 4월 정식 개관한 ‘한가원’은 국내 최초 한과문화 박물관으로 산정호수 인근에 위치해 있다. 한과의 역사와 유래, 온갖 한과 제작도구 등이 전시돼 한과의 모든 것을 체험할 수 있으며, 직접 가족과 함께 한과를 만들어볼 수도 있어 포천의 새로운 명소로 각광받고 있다. (☎031-533-8121,

   
 
www.hangaone.com
▶백운계곡=광덕산과 백운산 정상에서 서쪽으로 흘러내리는 맑고 깨끗한 물이 모여 이룬 골짜기로 계곡의 길이가 무려 10㎞나 되며, 연못과 기암괴석이 한데 어울려 아름다움을 빚어내고 있다. 백운에서 경기도와 강원도의 경계인 광덕고개를 넘으면 광덕계곡이 이어진다. 백운계곡과 광덕고개에 이르는 길은 주변 경관이 아름다워 드라이브 코스로 각광받고 있다. (백운계곡관광안내소 ☎031-538-2474)
▶일동온천지구=유황온천지구로 1개의 온천과 2개의 대형욕장이 있다. 각각은 시설이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황토, 맥반석, 옥 등 한국 특유의 재료를 사용해 만든 사우나, 한증막, 탕, 실내수영장 등을 갖추고 있다. 일동제일유황온천(온천 ☎031-536-6000, 숙박 ☎031-531-7430), 용암천(☎031-536-4600), 일동사이판(☎031-536-2000)

<운악산 관광권>
▶㈜호스랜드(운악승마장)=약 33만㎡ 규모의 승마장 면적을 가지고 있는 운악승마장은 운악산을 배경으로 아름다운 경치와 어우러진 승마장, 산책로 등 다양하고 편리한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회원제로 운영하고 있지만 일반인들을 위해 조랑말을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다. (☎031-533-3741, www.unakclub.com)
▶뷰 식물원=포천시 일동면 유동리의 야트막한 산자락에 자리잡은 포천 뷰 식물원은 잘 가꿔진 정원 같아서 좋다. 새로운 방식의 경관을 창출하는 ‘농업적 경관식물원’인 뷰 식물원의 특징은 다양한 꽃을 조금씩 심는 대신 일정 규모의 땅에 한 가지 꽃만 심어 보는 이로 하여금 꽃 세상에 빠진 듯한 착각이 들게 한다. 야생화들의 화려한 축제, 색채의 향연, 봄부터 가을까지 지지 않는 찬란한 ‘꽃들의 왕궁’이다. (www.viewgarden.co.kr)

   
 
▶산사원(술 박물관)=1996년에 설립된 전통 술 박물관으로 전통 술 관련 자료와 도구 등을 전시하며 항상 10여 가지 술을 무료로 시음할 수 있고 판매도 한다. 배상면주가는 안주도 술 찌꺼기를 이용한 감초엿, 다식, 약과, 술 튀김과자, 술잼, 상화만두, 가자미 식혜 등 다양한 전통음식을 내놓고 있다. (☎031-531-9300, www.sansawon.co.kr)
▶영그린하우스=1999년 2월 1천983㎡의 부지에 개장한 영그린하우스는 토마토 재배하우스와 육묘장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허브농장, 농산물 판매장, 만화동산 등 부대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반월성지=반월성은 해발 283.3m의 청성산(일명 반월산) 정상을 중심으로 축조된 산성이다. 전체적인 형태는 1천80m이고 면적은 약 3만7천200㎡로 포천 주변 지역에 분포하고 있는 성곽 중에서 그 규모가 가장 크고 고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는 오랫동안 포천지역의 주성 역할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인근에 흐르는 구읍천, 하성천, 포천천이 자연적으로 방벽을 형성하고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