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2>   
  
경기도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전국에서 식중독 사고에 관한한 가장 취약한 지역인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은 그제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질의를 통해 밝혀졌는데, 경기도가 올 들어 전국 16개 시·도 전체 식중독 사고의 21.4%를 차지해 인접한 서울이나 인천에 비해 배 이상 많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더욱이 모 고교의 경우 지난 3년간 매년 식중독 사고가 반복되는 것으로 나타나 경기도는 식중독 사고 분야에 있어서 후진지역이라는 오명을 벗기가 어렵게 됐다. 이처럼 매년 연례행사처럼 식중독 사고가 반복되고 있음에도 역학조사가 제대로 되지 않은 탓인지 관계 당국에서는 발생 원인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니 한심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매년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은 교육당국은 물론, 경기도와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등 관계 당국 모두가 자라나는 학생들의 건강에 관심을 가지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반증하는 결과가 아니고 무엇이란 말인가. 이 같은 식중독 사고의 원인이 밝혀지지 않고 있는 것은 학생들이 상시적인 식중독 사고의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는 것에 다름 아니다. 이와 같은 연이은 급식사고는 어느 경우라도 단체 급식을 하는 학교 당국이나 식당에 원인이 있는 것임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보건 당국은 원인과 감염 경로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통해 대응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 현재 도의 식중독 예방을 위한 활동을 보면 대규모 급식소의 경우에도 위생검사가 1년에 봄, 가을 두 차례에 불과해 형식적인 검사에 그치고 있는 만큼 도 차원에서 위생검사를 강화하는 방안이 마련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교육당국은 각급 학교 학생들의 개인위생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학교에서의 급식사고는 작은 사고라도 그 피해의 파장이 클 우려가 있으므로 식자재의 검수, 조리 종사원의 위생관리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엄격한 관리가 요구된다고 하겠다. 또 상당수 학교는 급식시설이 노후해 새로운 장비로 교체해야 되는 만큼 재원을 마련하는 일도 시급한 실정이다. 특히 일선 학교에서는 식중독 사고가 계절을 불문하고 발생하고 있는 만큼 식자재 구입부터 보관, 조리, 급식, 위생관리 등 급식에 관련된 모든 과정에 대해 잠시도 주의를 게을리 해서는 안 될 것이다. 경기도가 식중독사고 후진지역이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서는 도교육청과 함께 속히 대책마련에 머리를 맞대야 할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