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
  
공사비 증액여부로 수개월째 공사중단 사태를 빚고 있는 인천대학교 송도캠퍼스 건립사업 문제가 끝내 공사업체와의 계약해지라는 최악의 시나리오로 결론나 파문이 일고 있다는 소식이다. 더구나 인천도시개발공사와 SK컨소시엄이 만들어낸 이번 합작품 여파는 인천지역 초대형 개발사업인 도화지구 개발사업주체의 전면교체로까지 확대돼 시민들에게 큰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인천도시개발공사는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인천대 송도캠퍼스 건립공사에 차질을 빚고 있는 SK컨소시엄 측과 계약을 해지하고 이들과 체결한 도화지구 재개발사업 계약도 해지하겠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수많은 주민의 재산과 대학의 미래가 걸린 사업을 놓고, 그것도 공기업과 국내 굴지의 대기업이 이래도 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인천도개공이 내논 명분은 이렇다. 인천대 캠퍼스 건립공사 계약해지는 SK컨소시엄이 공사비 증액과 관련한 인천시 조정안을 거부했기 때문이며 도화지구 개발사업은 사업성 부족으로 SK컨소시엄 측의 사업추진이 어려워져 인천도개공이 맡겠다는 것이다. 이를 바꿔 말하면 SK컨소시엄 측은 인천도개공과 인천대 송도캠퍼스 공사 계약을 해지하는 대신 승계라는 별도절차를 거쳐 중단된 공사를 재개하겠다는 계획이며 급변한 투자환경으로 수익성이 떨어진 도화지구 재개발사업에서는 아예 손을 떼겠다는 것과 다름없다. 한마디로 인천대 공사는 공사비 증액을 통해 SK컨소시엄이 계속 공사를 추진하는 대신 손실발생이 예상되는 재개발사업은 인천도개공이 떠안는 형국이라고 하겠다.
문제는 도화지구 재개발사업 변경과 인천대 송도캠퍼스 건립공사 추진방식이 민간기업의 철저한 경영전략에 휘말린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는 점이다. 현재 상황을 살펴보면 앞으로의 경기전망에 철저한 민간기업이 도화지구 재개발사업에서 손을 떼기 위해 인천대 송도캠퍼스 공사비 증액 문제를 걸고 넘어진 것은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이번 사태는 공사업체에 책임을 지운 게 아니라 오히려 민간기업의 철저한 경영전략에 말려 도와준 것은 아닌지 걱정된다. 이제 와서 인천도개공의 결단만을 탓하는 것은 아니다. 민간기업이 등돌린 재개발사업을 공기업이 떠맡아 공사채 발행으로 추진할 수 있을지 우려되는 것이다. 이번 결정이 철저한 사업분석을 통해 나왔기를 기대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