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용식 인천시 서구체육회 수석부회장
 시민들은 오늘보다는 내일이 더 나아질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고 현재를 살아가고 있다. 인천시가 발표한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지구 연결과 도시철도 2호선 건설. 2014년 아시아경기대회 주경기장 건설 등 큼직한 사업이 발표될 때마다 시민들은 큰 기대와 환호하며 발표가 실현되기를 기다리며 희망을 가져왔다. 하지만 인천시가 발표한 각종 계획들이 중앙정부로부터 승인을 받지 못하거나 제대로 예산을 확보할 수 없다는 언론보도에 나타난 현실을 보면서 과연 시민들이 인천시의 발표에 기대를 가져도 될지 답답하다.

도시철도 2호선 전 구간을 2014년 아시아게임 이전에 동시 개통하겠다는 발표는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한듯 해 환영하지만 중앙정부로부터 추가예산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발표한 것이라 언제 또 무슨 이유로 변경될지 모르기 때문이다. 2014년 아시안게임 주경기장 건설문제의 경우 인천시가 몇 차례에 걸쳐 경기장 신설계획을 변경하고 주 경기장 건설문제 역시 예산을 최대한 줄이는 선에서 정부에 승인을 요청했지만 아직 시원한 확답을 듣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구나 경인고속도로를 일반도로화 하겠다는 계획도 중앙정부에서 계속 반대하고 있어 자칫 수십조 원의 사회·경제적 비용손실이 우려된다는 보도도 시민들의 우려를 키우고 있는 사업이다. 인천시가 발표한 사업들은 당연히 추진해야 할 사업들이다.

2014년 아시아경기 주경기장 건설은 40억 아시아인들 축제의 장이 되도록 새로 건설돼야 하고 이와 연계된 사업으로 청라경제자유구역 개발과 함께 서울지하철 7호선은 청라지구와 연결돼야 한다. 또 도시철도 2호선 전 구간이 2014년 아시안 게임 이전에 건설돼야 하고 경인고속도로 서인천IC에서 인천 종점구간을 일반도로로 개발해 경인고속도로 주변의 낙후된 도심을 개발해야 한다는 것은 시민 모두가 공감하는 사업들이다.

그러나 정부는 아시아경기대회 주경기장 신설에 대해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문학경기장의 리모델링을 주장하고 있지만 과연 현실적으로 가당하기나 한 일인가. 며칠 전 인천시가 국회에서 열린 국제경기지원특별위원회에서 설명했듯이 문학경기장은 2만 석을 증축할 경우 1만2천 석의 사각지대가 발생하고 행사요원과 선수단 대기실 등 필수기능시설을 170개 설치해야 하지만 이를 만들 공간이 없다고 한다. 또 기존에 입주한 업소들의 이주 및 영업보상과 재설치비용 등에 대한 비용이 리모델링 비용에 산정되지 않았으며 증축할 경우 관람석이 제2경인고속도로 위에 설치될 수도 있어 정부의 입장은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 결과다.
또 경인고속도로의 일반도로 전환을 전제로 주변에 6개의 대형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데 이 역시 정부는 부정적인 입장만 고수하고 있어 무산될 경우 56조 원의 경제손실은 물론 자칫 재앙이 닥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어디서 잘못된 것인지 모르겠다. 중앙정부의 말 한마디에 인천시의 존망이 걸린 사업들에 대해 확실한 답변을 듣지 못하고 밀어붙이고 보자는 식이었다면 중앙정부보다는 인천시에 더 큰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 중앙정부와 담판을 짓지 못하고 사업이 무산된다면 인천시는 시민들에게서 지탄을 면키 어려울 것이다.

그 동안 사업추진을 위해 고생했던 인천시 공직자들을 원망하거나 비난하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인천시가 시민들과 약속했던 만큼 이를 실천하고 관철시키려는 최선의 노력을 다했는가는 스스로들 반문해야 할 시점이 됐다. 나중에 중앙정부에서 계속 반대해 각종 사업들의 추진이 안 됐을 때 모든 책임을 중앙정부에 떠밀 만큼 인천시가 최선을 다 했느냐는 반문 말이다.

시민들은 인천시의 약속만 믿고 따라왔고 그것이 관철될 것이라 믿어왔는데 안 됐을 경우 그 책임은 인천시가 져야 할 것 아니냐는 시민들의 엄중한 경고인 셈이다. 더 이상 감나무 밑에서 감이 떨어지기만 기다려서는 안 된다. 큰 틀에서 국정을 논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국가 예산을 사용할 수 있도록 편견없이 국정을 수행해 달라고 국회에 보낸 국회의원들이 적극 나서도록 독려하고 설명해야 한다. 그래도 힘이 모자라 정부를 움직일 수 없다면 270만 인천시민들이 하나의 힘을 모아 정부를 압박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다. 인천시민들은 이렇게 앉아서 지역에 재앙이 닥치도록 기다릴 여유가 없다. 인천시가 정부를 설득하는 것과 함께 시민들에게 현 상황을 정확히 알리고 시민들의 의견을 모아야 할 때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