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
  
인천시와 지역정치권이 지역의 대표기업인 GM대우와 관련업체 지원책 마련에 나섰다고 한다. 안상수 인천시장을 비롯해 지역의 국회의원, 경제단체, GM대우와 협력업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한나라당 인천시당 주최 ‘인천지역경제 활성화 긴급간담회’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GM대우와 중소기업 위기극복을 위한 지원대책을 집중 논의했다는 것이다. 협력업체를 포함해 근로자 수만 명이 생활터전으로 삼고 있는 GM대우가 크게 흔들리고 있으니 인천지역에 비상이 걸린 것은 당연하다 하겠다. GM대우가 지금의 위기를 빠른 시일내 극복하지 못할 경우 1차 협력업체는 물론이요 2차, 3차 협력업체까지 직격탄을 맞을 수밖에 없어 지역경제의 한 축이 무너진다고 봐야 하기 때문이다.
이날 GM대우 수석부사장의 보고는 현재의 위기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단적으로 보여줬다. 대우 측은 10월 한 달간 수출과 내수판매가 전달, 즉 9월보다 각각 24.7%와 20.8% 감소했으며 11월은 이보다 더욱 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단 이처럼 판매가 안 되는 상황이니 조업중단은 불가피하다는 설명이다. 그렇다면 협력업체도 따라서 일손을 놔야할 판이다. 무엇보다 내년에도 이 같은 상황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후 상황은 예측조차 할 수 없다는 게 문제라고 한다. 결국 판매실적이 좋아지지 않을 경우 협력업체의 정리해고와 조업단축, 그리고 휴업과 부도사태로 이어지는 파국을 피할 수 없게 되며 이는 곧 지역경제 전체로 확산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지 않을 수 없다.
불안을 조장하는 것도 문제지만 막연한 기대나 방관은 더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GM대우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가 이뿐만이 아니기 때문이다. 불황의 여파는 부평과 남동공단 전체로 확산되고 나아가 항만관련업체로, 서비스산업으로 이어져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는 상황을 부를 수도 있다. 따라서 인천시와 정치권이 서둘러 대책 마련에 나선 것은 그나마 다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이 같은 간담회가 면피용으로 전락해서는 안 된다. 그 동안 인천시가 구축한 국내외 네트워크를 활용한 대우차 수출과 내수판매 전략을 세우고 행정·재정적 지원 역시 운영에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계획이어야 마땅하다. 그래야 지역의 중소기업과 시민들도 신뢰를 바탕으로 인천비전에 희망을 걸고 위기극복에 힘을 모을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