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
   
이렇다 할 진척 없이 팽팽한 줄다리기가 계속됐던 2014 인천아시안게임 주경기장 건설 문제가 정부의 입장고수로 특단의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정부가 인천아시아경기 주경기장 신축 문제 등 인천시가 건의한 지역현안 16건에 대해 대부분 수용하기 힘들다는 쪽으로 통보해와서다. 지난 4일 청와대에서 있었던 시·도지사 회의 결과에 대해 큰 기대를 걸었던 시민들과 인천시 모두 실망과 함께 앞으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고심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 안상수 시장은 지난 번 청와대에서 열렸던 ‘제2회 시·도지사회의’ 때 이명박 대통령에게 인천아시안게임 주경기장 신설 등 지역의 4대 현안을 해결해달라고 건의했다. 그런데 이에 앞서 정부에 건의했던 현안 대부분이 수용불가통보를 받은 것이다.
안 시장이 대통령에게 관심을 갖고 대책마련에 나서달라고 주문한 지역의 4대 현안은 지역의 미래와 직결된, 정녕 현안 중 현안이다. 특히 시민들이 가장 관심을 가졌던 대목은 아시안게임 주경기장 신축여부에 쏠렸었다. 이 문제야말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국무총리를 거쳐 마침내 대통령에게까지 전달됐기 때문이다. 이날 대통령에게 건의됐던 지역 4대 현안은 아시안게임 주경기장 건설계획의 조속한 확정을 비롯해 경인고속국도 노선변경 및 관리권 이관, 강화~개풍 간 남북경제협력도시 건설, 인천국제공항 연결도로 통행료 인하 등으로 압축된다. 안 시장은 인천아시아경기대회 성공개최를 위해 정부가 주경기장 건설계획을 조속한 시일 내 확정해야 한다며 건설비용 최소화를 강조했다고 한다.
그 동안 시와 정부가 줄다리기를 해왔던 속내를 전부 드러내지는 못했겠지만 시장이 대통령에게 현안해결을 요청했으니 기대가 컸다고 하겠다. 대통령에게 사안이 전달된 만큼 빠른 시일 내 인천아시안게임 주경기장 신설 여부 문제가 결정될 것 아니냐는 의견도 그래서 나왔던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지금과 상황이 달라지지 않는다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도 우려됐던 게 사실이다. 대통령에게 건의된 지역현안이 희망대로 처리될 것이라는 보장은 누구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하루만에 정부는 주경기장 건설을 비롯해 용도규모 완화와 국비지원 상향조정 등 아시안게임과 관련한 인천시 요구에 대해 수용불가 입장을 통보한 것이다. 물론 모든 것이 결정난 것은 아니다. 이제야말로 특단의 대책마련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