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2>

이천의 한 물류창고에서 또 다시 화재로 인한 참사가 빚어졌다. 이번 사고로 7명이 소중한 목숨을 잃고 5명이 다쳤는데 문제는 이 같은 사고가 되풀이되고 있으나 이렇다 할 대책이 마련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다. 지난 1월 인근 물류창고 화재로 40명이 숨진 것도 모자라 또 같은 참사가 빚어졌다는 것은 안전불감증이 극에 달해 인재(人災)를 양산하고 있다는 점에서 강력한 대응이 요구된다 하겠다. 작업 전 안전교육에 철저를 기하고 제대로 된 관리감독이 이뤄졌다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일들이 되풀이 되고 있으나 왜 기본적인 안전규칙도 지켜지지 않는지 도저히 이해하기 어렵다. 게다가 일이 터질 때마다 다시는 같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하겠다고 입버릇처럼 공언해 놓고 시간이 지나면 슬그머니 발을 빼는 당국의 안이한 행태 또한 이제는 아주 신물이 난다.

이번 사고도 그렇다. 이천의 한 물류창고 지하에서 지난 5일 용접작업을 하던 중 불티가 인근 우레탄에 옮겨 붙으면서 순식간에 불이 번졌다. 이 물류창고에는 수천 개에 달하는 스프링클러 헤드가 설치됐지만 화재 당시 무용지물이었고 비상벨도 울리지 않았다고 한다. 소화기와 옥내소화전, 화재감시센서 등의 소방시설도 갖춰져 있었으나 역시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니 기가 막힐 따름이다. 당시 물류창고에는 100여 명이 작업 중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그나마 재빨리 대피했기에 망정이지 자칫하면 더 큰 화를 부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상상하기조차 치가 떨린다.

그러나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지난 1월 40명의 목숨을 앗아간 이천 냉동창고 화재참사 이후 도내 2천여 창고시설에 대한 소방검걸을 실시한 결과 무려 60여 곳에서 100건이 넘는 지적사항이 적발됐다니 할 말이 없다. 여기에 물류창고의 특성상 단열효가가 높다는 이유로 샌드위치 패널로 시공돼 늘 화재의 휘험에 노출돼 있으나 안전을 강화할 수 있는 관련법은 개정되지 않고 있다. 이렇다 보니 판박이 참사는 그칠 줄 모르고 ‘설마’하는 안이함 속에 지금도 위험에 노출된 채 방치된 시설이 즐비하다. 그럼에도 대형참사가 발생할 때마다 난리법석을 떠는 행태는 여전히 구태만 답습하고 그러는 사이 여기저기서 소중한 생명들이 희생을 강요당하고 있다. 따라서 지금 근본적인 해법찾기에 모두가 고민하지 않는 이상 또 다른 인재에서 절대 자유롭지 못함을 인식해야 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