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

경기도가 지난해 학교안전사고 최다 사고 발생지역으로 꼽혔고 이에 따른 배상금도 가장 많이 지급됐다는 보도와 관련,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도교육청 차원의 학교안전대책 수립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학교안전사고는 매년 건수가 증가해 지난해에는 드디어 4만 건을 넘어 보상액만 170억 원에 달하게 됐는데, 이렇듯 학교안전사고 발생 및 보상건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한 원인은 지난해에 ‘학교안전사고예방및보상에관한법률’이 제정돼 학교 내에서 자체 해결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안전공제회에 보상신청을 하게 된 것도 한 원인이지만 실제로 안전사고 자체 발생건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이 같은 수치는 실제로 학교안전공제회에 보상을 신청한 건만이어서, 실제로 학교 내에서 자체 해결한 안전사고를 포함하면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하겠다.
학교안전사고는 학교를 둘러싸고 발생하는 모든 사고를 의미한다. 따라서 학생, 학부모, 교원 및 학교와 교육행정당국이 학교안전사고 증가에 대한 경각심과 사고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각종 사고는 개인에게는 물론, 사회에도 커다란 손실이 되고 있는 만큼 일상생활을 위협하는 각종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안전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국민 모두가 안전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특히 학생시절부터 안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능을 전수시켜 안전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이나 태도를 길러 주는 일이 중요하다.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영역에 대해 안전에 관한 지식과 기능을 체계적으로 습득시켜, 학교뿐 아니라 나아가 생활 속에서 안전의식과 태도가 체질화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청소년들은 발달 단계로 볼 때 아직 안전사고에 대한 판단력과 돌발적 사태에 대한 적응 능력이 미흡한 때다. 따라서 교육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개인 및 집단의 안전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 태도 등을 이해시키고, 안전하고 건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습관을 형성시키는 안전교육이 필요하다. 자신과 타인의 생명을 존중하는 인간 존엄성을 인식시키는 것이다. 특히 인명 경시 풍조가 만연한 우리 현실에서 사회의 복잡성과 무질서에 기인한 각종 대형 사고 및 어린이 안전사고는 더욱더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학교안전을 책임져야 할 교육당국은 물론, 경찰과 행정 관계기관의 대책마련을 강력히 촉구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