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이 왔다가도 그 효과가 현장에 닿지 않는다’는 얘기가 돌고 있다. 제도나 시책을 내놓는 것도 중요하지만 당장 기업에 필요한 자금을 적소에 제공해야 한다.”(중소기업중앙회 인천지역본부 류재범 부장)
미국발 금융위기가 실물경제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인천지방중소기업청을 필두로 인천지역 경제 유관기관들이 금융위기가 어느 지점까지 도달했는지 진단과 처방에 나섰다.

인천중기청을 비롯해 시 기업지원과,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상공회의소, 무역협회, 신용보증기금, 기업은행 등 각 지역 경제 유관기관 관계자 16명은 10일 중기청에 모여 ‘인천지역 실물경제 위기대응 지원기관 협의회’를 구성하고 운영에 들어갈 것을 협의했다.

협의회는 지난 8일 중앙정부가 실물경제종합지원단을 발족해 각 지역경제의 현황을 파악·대응키로 한 것의 일환으로 구성됐다.

협의회는 인천지역 주력업종인 자동차, 철강 등에 대해 매일 업종당 5~10개 기업의 상황을 점검해 애로사항 해결 혹은 제도 개선에 나서는 한편, ‘저인망식’ 위기과제를 발굴해 일류상품 수출기업, 100억 원 이상 규모 혹은 신규 창업 업체를 중심으로 밀착된 애로사항 및 현안 해결에 나선다.

이날 협의회를 통해 시 김태복 기업지원과장은 “시에서 GM대우 사태를 임하면서 일정 부분 한계를 느끼기도 했다”며 “기업지원, 경제상황, 서민지원 등 시에서 운영하는 실물경제 종합상황실과 각 관련 유관기관이 연계해 대응하면 더 나은 원스톱 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상의 민태운 팀장도 “11월부터 대기업부터 동향 파악에 나서고 있는데 기업들이 과다한 취재 혹은 조사에 피로해 하고 있다”며 “상호 공조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통해 역할을 분담해 나서야 한다”고 제안했다.

신보 인천본부 홍운기 수석업무팀장은 “올해 신규 보증목표의 91%를 이미 달성하는 등 일을 많이 하지만 아직 대출기관에서 준비가 덜 된 듯하다”며 “남동공단 내 4천800여 개 업체 중 부동산 가격 거품으로 인한 과잉 대출로 보증 지원을 해줄 수 없는 업체가 대다수라 현재 해법을 고민 중이다”라고 토로했다.

산단공 경인본부 김용환 고객지원팀장도 “정부에서 현장의 목소리는 이미 알 것이라고 생각하며 이를 지원할 때 자금, 판로, 인력 등 지원의 효율화를 꾀해야 한다”며 “잘 경영되는 기업의 사례를 발굴해 언론에 제공하는 등 최근 ‘남동공단 위기설’로 오히려 악화된 남동공단의 이미지를 제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창호 인천중기청장은 “추상적인 지원이 아닌 사례와 현실의 접점을 찾아야 한다. 각 관련 기관 및 단체들은 각자의 새로운 지원책 등을 모아 서로 홍보하는 등의 방향을 모색해보자”며 이날 협의회를 마쳤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