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꼴찌 2연패’로 가슴앓이를 해왔던 경기도가 실로 3년 만에 국민권익위원회가 그제 발표한 부패방지시책 평가에서 종합우수기관으로 선정되면서 명예회복을 선언했다. 김문수 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을 자청한 자리에서 흥분이 가시지 않는 목소리로 ‘전국 지자체 최초로 감사원 소속 간부를 도 감사관으로 임명한 특단의 처방 덕분’이라고 자평하기까지 했다. 그도 그럴 것이 올해 초까지만 해도 공직부패라는 암초에 걸려 옴짝달싹 하지 못했던 ‘민선4기 김문수호’ 입장에서는 그야말로는 짜릿한 반전드라마일 뿐 아니라 사방팔방 자랑하고 싶은 ‘청렴도의 발전’이라 하겠다.
사실 경기도는 지난 2006년에 덮어쓴 ‘청렴도 꼴찌’라는 오명에서 벗어나기 위해 2007년에는 ‘그릇된 관행들과 부패문화의 개선 및 도민들의 투명 사회 인식을 높이고 투명한 세계 속의 경기도를 만들자’라며 ‘경기투명사회협약’을 맺고 대대적인 자정 선언에 나섰지만, 실망스럽게도 금년 1월 18일 국가청렴위원회가 발표했듯이 전국 333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2007년도 청렴도 측정에서도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꼴찌를 기록해 ‘말잔치뿐인 투명사회협약’이었다는 여론의 뭇매를 또 한 차례 맞았다.

이렇게 볼 때 경기도의 청렴도 순위 수직상승은 경기도민이나 공직자 모두 자부심을 가질 만한 일이지만, 순위 등락에 따른 일희일비도 경계해야 한다. 왜냐하면 올 감사에서도 경기도 공무원의 비위관련 징계나 형사처벌자가 작년보다 70%나 증가했다는 보도도 있었을 뿐 아니라 선출직 단체장인 안성시장과 시흥시장 등 도내 자치단체장이 비리 혐의로 구속된 현실에서 마냥 축포만 쏘고 있을 수 없다는 얘기다,
김 지사는 그제 ‘경기도 공무원들이 세계 최고의 청렴기관이 될 때까지 청렴영생(淸廉永生), 부패즉사(腐敗卽死)의 공인정신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공표한 자리에서, 청렴하지 않은 선출직을 뽑는 도민들의 책임도 거론했다. 공직사회의 부패는 부실한 시민사회의 토양속에서 독버섯처럼 자란다고 볼 때 몇몇 소수의 채찍이나 당근책보다는 성숙한 시민사회에서 자발적으로 생성되는 반부패 열망과 실천적 행동이 청렴 공직사회로 가는 지름길임은 더 말할 나위없다. 3년 만에 탈꼴찌와 함께 종합우수기관에 선정된 경기도 공직사회의 건투를 빌면서 도민과 공무원이 즐거운 ‘깨끗한 경기도’를 꿈꿔본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