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2>

대운하 예고편 논란을 빚고 있는 정부의 4대강 정비 사업에 경기도가 태스크포스팀을 한발 먼저 구성키로 해 사업 초기부터 주목받고 있다. 경기도 대상지역은 강원·충북을 지나 서울, 인천으로 이어지는 남한강 가운데 서울 워커힐호텔~팔당댐, 팔당호~여주 도 경계지점 등이며 팔당호 공유수면은 사업대상지에서 제외됐다.도는 이 지역을 살아 숨쉬는 공간, 주민들이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양평과 여주, 이천, 남양주, 광주, 하남, 고양, 김포, 가평 등 9개 한강 유역 자치단체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팀은 이르면 다음 달 중순 4대강 정비사업에 대한 정부의 구체적인 계획이 마련될 5월 이전까지는 구성될 예정이라 한다.

이처럼 도가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키로 한 것은 앞으로 진행될 문화체육부와 국토해양부 등 중앙부처의 4대강 정비사업 계획수립 초기부터 도의 입장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다. 이미 워커힐호텔~팔당댐 구간은 도가 1997년부터 2002년까지 홍수 예방차원의 정비사업을 벌였으나 정부의 정비 계획은 이보다 포괄적인 만큼 이 구간에서도 다양한 사업이 추진돼야 할 것이다. 팔당상수원 수질개선 등을 위해 그 동안 팔당취수장의 상류 이전 필요성 등을 주장하면서 정부의 사업에 동조하는 입장을 도는 보여왔다. 문화체육부가 한글의 국가 브랜드화를 위해 계획 중인 ‘한글문화관’이 세종대왕릉이 있는 여주에 들어설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해야 한다. 아울러 문화재 26개소 등 한강유역 문화자원 개발과 양평 소나기 마을, 신륵사 템플 등 관광지 조성도 공동 추진해 문화가 흐르는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동참해야 한다. 자전거, 인라인, 경보 등 수변공간을 이용한 웰빙 도로 개설을 위해서도 시·군과 협력해 국비 지원을 이끌어 내야 한다.

4대강 가운데 하나인 한강은 경기지역 전역을 관통하고 있어 정부의 계획수립 단계부터 도의 목소리가 반영돼 한다. 하지만 9개 시·군의 특성을 잘 살리고 문화유산을 보존해 환경훼손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도록 개발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4대 강 살리기는 홍수와 가뭄에 시달리는 지역민은 물론 경기 부양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라도 빠를수록 좋다. 올 상반기 이전 내놓을 대책에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내용이 포함되기를 기대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