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2일 신년 국정연설을 통해 국정운영의 4대 방향으로 비상경제정부 구축, 민생을 챙기는 따뜻한 국정, 중단 없는 개혁 추진, 녹색성장과 미래 준비라는 집권 2년차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국정쇄신을 다짐한 뒤 전례 없는 위기상황의 돌파를 위해 국가·사회 전반의 단합과 자기희생을 강조하고 주문하는 것으로 20분여의 국정연설을 마무리했다.

경제와 민생, 개혁, 미래 등 국정운영의 4대 방향 중에서 연설의 핵심은 단연 경제에 있었다. 이 대통령은 비상경제정부 체제로의 전환을 선언하며 “위기 앞에 머뭇거려서는 아무 일도 할 수가 없다. 지금은 대안 없이 비난만 하거나 방관자로 머물 때가 아니다”라고 역설하며 위기돌파의 의지를 다짐했다. 또한 “적극 힘을 모아야 한다. 희망과 용기를 갖고 경제위기 조기 극복을 위한 총력 체제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며 사회전반의 단합을 독려한 뒤 경제 회생을 국정 중심에 두겠다고 천명했다.
그러나 대통령이 국가 위기상황의 돌파를 위해 신년 국정연설을 빌려 국정쇄신을 다짐을 하고, 국가 구성들의 단합과 자기희생을 호소하고 나섰음에도 정작 국민들은 별다른 감흥을 느끼지 못하는 분위기다.
이는 지난 1년 동안의 대통령과 정부가 보여준 국정운영의 신뢰상실에도 기인하겠지만 비상경제정부에 걸맞은 국정쇄신을 다짐하면서도 국민과 시장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인적쇄신 부분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었다는 데 있다. 특히 비상경제정부체제로의 전환을 강조하면서도 정책혼선으로 시장불신을 자초하고 가중시킨 경제팀에 대한 교체 등 인적쇄신과 관련해서는 전혀 언급이 없었던 것이다.
지금은 무엇보다도 집권 2년차를 맞아 국정운영의 새로운 분위기를 살려나가기 위해 국민과 시장의 동의를 얻을 수 있는 제도적 쇄신과 함께 인적쇄신이 절실하고 중요한 때다.

혹여 인적쇄신에 대한 복안이 있었다면 새출발을 다짐하고 호소하는 신년 국정연설이었던 만큼 언급했어야 옳았다. 인적쇄신을 둘러싼 수많은 사람들의 갑론을박은 차치하고서라도 한번 신뢰성을 잃은 참모진과 각료, 위정자들에 대해서는 더 이상 신뢰를 보낼 수 없다는 것이 국민 다수의 뜻임을 헤아리고 있었다면 그렇게 했어야 했다.
행여 대통령과 참모진이 이 같은 바람과 분위기를 아직도 읽지 못한 채 “뭘 또 바꾸란 말이냐”며 거부감을 나타내거나 어물쩍 넘기려 든다면 국가위기상황의 극복 다짐은 공염불에 지나지 않게 될 것이며, 또다시 저항에 부딪히고, 사회 전반의 단합은 요원해지고 말 것이다. 따라서 국정쇄신의 시작은 인적쇄신이어야 한다.

비상정부에 걸맞게 유능한 인재들을 초당파적으로 발탁해 기용함으로써 위기극복을 앞당겨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 대통령의 의지가 절대적이고 중요하다. 이 대통령과 정부는 실패한 1년을 냉엄히 반성, 다시 시작한다는 각오로 국민의 뜻을 살피고 받들어 국정쇄신을 신속하고도 단호하게 해야 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