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

정부의 경인운하건설사업 재개결정으로 주변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침체된 지역경제가 활성화 될 수 있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보여진다. 경인운하는 최근의 불황 극복에도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낙후된 인천 북부지역의 발전을 견인할 대형 SOC사업이고, 운하 주변 지역 주민들은 상습적인 홍수피해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각종 규제로 개발이 더뎌 그 동안 느껴야했던 소외감이 해소되고 교통관광 중심지 부상에 따른 땅이나 집값의 상승 가능성도 있어 지역주민들은 환영하고 있다.

정부가 중단됐던 경인운하 사업에 속도를 내기로 한 것은 수해예방은 물론 물류비 절감과 교통난 완화 등 여러 측면에서 필요하다고 판단한 데다 한국개발연구원이 경인운하 경제성 재검증 결과 사업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 재추진 의지에 힘을 실어 준 것으로 보인다. 당초 경인운하는 굴포천 유역의 상습적인 수해를 예방하기 위해 굴포천의 물을 서해로 빼는 방수로사업을 확대하기로 하면서 시작됐으나 환경단체 등의 반대가 거세지자 2003년 감사원이 재검토 의견을 수용하면서 중단됐었다. 당시 재검토에 들어간 이유는 환경 문제가 아니라 경제성에 대한 문제제기 때문이었는데 정부의 발표대로 라면 경인운하 건설을 통해 2만5천여 개의 일자리 창출효과, 3조 원의 생산유발효과가 발생하고 운하가 완공되면 수해예방과 물류비 절감, 교통난 해소, 문화·관광·레저 활성화 등의 효과까지도 기대되고 있다. 특히 부산 등지에서 도로로 운송하는 컨테이너를 연안을 따라 수도권으로 직접 운송할 수 있게 되는 것은 물론, 중국화물을 경인운하를 통해 직접 서울로 연결, 인천항의 기능 분담과 더불어  내륙교통 환경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운하를 따라 건설되는 제방도로로의 통행량 분산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경인운하 공사가 중앙정부에서 발주하는 공사여서 지역업체가 배제될까 우려된다. 운하공사에 지역업체가 많이 참여할 수 없다면 공사의 의미는 반감되고 만다. 인천시로서는 지역업체가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마련에 적극 나서야 한다. 아울러 경제성 논란이나 환경훼손 우려를 불식시키고, 모든 의구심을 완전히 해소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수렴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