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보도를 통해 사망사고를 접할 때 참으로 안타까운 생각이 들 뿐아니라, 특히 횡단보도가 없는 도로를 건너다가 달리는 차량에 충격돼 고귀한 생명을 잃는 경우는 더더욱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

사람의 평균 보폭을 1초당 1m에서 1.5m 정도로 본다면 어린이나 노약자분들의 경우에는 이보다 늦은 1초당 0.5m에서 1m 정도에 그칠 것이고, 특히 노인분들의 경우에는 이보다 훨씬 더 느릴 것이다.

새벽잠이 유난히 없으신 노인분들의 경우 동이틀 무렵인 이른 아침 시간대에 차량은 통행량이 적어 더욱 속력을 내어 달릴 것이고, 멀리 있는 횡단보도를 돌아가기는 더더욱 싫은 시간에 보는 사람도 없어 무단횡단 하기는 안성맞춤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간대가 무단횡단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발생하기 또한 안성맞춤의 시간이라는 것을 우리 모두 명심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위험한 시간대에 도로를 통행하는 차량의 운전자들은 각별히 유의해 무단횡단자를 살펴야 하겠고, 노인분들께서는 걷기가 힘들지만 약간의 시간만 투자하면 도로를 안전하게 건널수 있는 횡단보도가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횡단보도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보편적으로 약 200m 내에는 어김없이 횡단보도가 설치돼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평균보폭을 1초당 1m로 가정했을 때 내가 서 있는 자리에서 2분 정도만 투자하면 횡단보도에 다다를 수 있다는 계산이다.

지금도 도로를 무단으로 횡단하시려는 시민 여러분!
바쁜 시간이지만 2분만 투자해 횡단보도를 이용함으로써 고귀한 생명도 지키고 무단횡단으로 인한 사망사고도 줄입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