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연합뉴스)일본 정부와 언론들은 핵문제 해결을 위한 '다자간 협의' 수용 가능성을 처음으로 밝힌 북한 외무성 대변인의 발언에 주목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북한의 태도변화에 대해 "이라크전의 영향일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하는 한편, 한국 미국 일본은 물론 중국 러시아가 북한에게 다자간 협의를 촉구해온데 따른 `성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이다.

일본 외무성 관계자는 "북한이 당장에 다자간 협의에 응해오리라고 기대하기는 힘들다"면서 "북한은 일단 다자간 협의를 통해 무엇을 얻을 것인지를 결정한 뒤 행동에 옮길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고 마이니치(每日)신문이 전했다.

한편 일본의 주요 신문들은 13일자 조간에서 북한이 다자간 협의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인 소식을 비중있게 다뤘다.

아사히(朝日)신문은 "강경한 카드를 계속해서 뽑아왔던 북한으로서는 커다란 자세변화라고 할 수 있다"며 "그러나 미국이 `선(先)핵포기'를 주장하고 있는데다 다국간 협의 참가국과 의제를 선정하는 문제도 간단치 않아, 협의가 시작되기 전까지 해결해야 할 과제는 산적해 있다"고 지적했다.

마이니치는 "이라크 전쟁을 통해 강경파가 득세한 부시 정권이 대화형식의 양보를 북한으로부터 받아냈다고 협의에 응할지는 불투명하지만, 북핵 문제로 긴장이 계속되어왔던 한반도의 긴장완화를 향한 움직임이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그러나 요미우리(讀賣)신문은 "북한 외무성 대변인 담화에는 미국 부시 정권에대한 정책전환을 전제로 하고 있으며, 핵개발에 관해서는 양보할 자세를 전혀 보이지 않고 있는 등 향후 전망은 매우 불투명하다"고 내다봤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