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상인에게 운영자금을 지원하는 특례보증에 대해 상인들이 적은 보증액 등을 이유로 제도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16일 인천신용보증재단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시행하는 지방 전통시장 소액 희망대출 특례보증이 지난 15일까지 66건, 3억3천만 원(진행률 66%)을 기록하고 있다.

이 보증은 인천지역 인천종합어시장, 구월모래내시장, 용현시장, 부평종합시장, 만수창대시장, 석바위시장 등 6개 시장을 대상으로 해당 상인회의 추천을 받아 연이율 4.5%, 보증료율 1%를 조건으로 1인당 최고 500만 원, 총 5억 원을 보증해준다.

정부의 정책으로 시행되는 이 보증은 전통시장 상인들의 운영자금 지원을 통해 전통시장 활성화를 목표로 하지만 정작 현장에서는 보증액이 너무 적다는 반응이다.

274개의 점포가 위치한 남구 용현시장은 신한은행을 통해 1억 원을 20개 점포에 지원할 계획이지만 현재 신청한 점포는 단 6곳에 불과하다.

13곳의 점포가 신청했지만 3개 점포는 도중 금액이 너무 적어 철회해 현재 6건만 보증이 완료되고 4곳은 아직 진행 중이다.

500개로 점포 수가 가장 많은 중구 인천종합어시장도 접수한 20개 점포 중 8개 점포가 신청을 철회해 12개 점포만이 보증을 받았다.

한 시장 관계자는 “상인들이 대출서류가 복잡하고 금액이 너무 적어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한다”면서 “어려운 사람들 돕기 위해 진행하는 사업인 만큼 더 이율도 낮추고 금액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다른 시장 관계자들도 대출금액이 너무 적어 홍보하는 데 한계가 있으며 보다 많은 점포에게 혜택이 돌아가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와 관련, 인천신보 관계자는 “전국 차원으로 시행하는 사업인 만큼 인천지역에는 5억 원이 배정됐다”면서 “추가적으로 홍보를 진행해 보다 많은 상인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