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420장애인차별철폐공동투쟁단(이하 장애인투쟁단)은 오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이동권, 교육권, 노동권 등을 도에 요구키로 했다.

장애인투쟁단은 16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0만 명이 넘는 도내 등록장애인들이 기본권을 누리고 차별받지 않는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이동권과 교육권, 자립생활권 등이 보장돼야 한다”면서 “도에 김문수 지사와의 면담을 요청, 정책요구안을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애인투쟁단은 이어 “장애인의 날은 장애인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의 권리를 은폐하며 동정으로 치장하는 날이 아니라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차별이 철폐되고 정당한 권리를 찾는 날”이라며 “그러나 도는 장애인 삶의 질 보장에 있어서는 미흡한 점이 많아 많은 장애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장애인투쟁단은 또 “도는 투쟁단의 정책요구안을 행정에 적극 반영하고 김 지사는 투쟁단과의 진지한 대화에 응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장애인투쟁단의 정책요구안은 ▶연내 장애인콜택시 200대 증차 및 광역이동지원센터 설치 ▶장애인 가족 실태 및 욕구조사 ▶중증장애인 가족수당 지급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지원체계 마련 ▶발달장애인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전담부서 설치 ▶활동보조서비스 개선을 위한 협의기구 구성 등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