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 아라뱃길’ 항만개발 사업이 항만계획에 반영된다.

국토해양부는 5일 경인항 인천, 김포터미널 등 항만기본계획을 수립 고시했다.

경인항은 ‘경인 아라뱃길’(경인운하의 새 이름) 양단에 설치되는 항만으로, 경인 아라뱃길을 이용하는 수출입 선박의 원활한 입출항 서비스 지원을 위해 인천 및 김포지역 터미널을 포함, 지난 4월 6일 항만법상 무역항으로 지정됐다.
국토부에 따르면 항만기본계획은 항만법에 따라 항만 개발 촉진 및 효율적인 항만 운영을 위해 국토해양부 장관이 무역항에 대해 수립·시행하는 항만 관련 최상위 법정국가계획으로, 이번 경인항 기본 계획은 경인 아라뱃길 사업 시행자인 수자원공사의 요청에 따라 관계 부처 협의 및 중앙항만정책심의회 심의를 거쳐 확정됐다.
기본계획에는 지난해 12월 KDI(한국개발연구원)의 경인운하사업 타당성 재조사 내용을 반영, 오는 2011년까지 인천지구 9개 선석 및 김포지구 9개 선석 등 18개 선석의 부두 개발계획이 포함됐다.
 18개 선석이 모두 완공될 경우 경인항의 연간 하역능력은 1천174만4천RT(운임톤)에 이르게 된다.

한편, 인천시 등이 인천터미널의 모래부두 위치에 대해 재검토 필요성을 제기함에 따라 경인항 인천지구 모래부두의 위치 및 운영 관련 계획 등에 대해서는 향후 관련 지자체와 별도 협의, 환경피해가 최소화되고 항만 운영도 원활하게 이뤄지는 방안을 강구하고 그 결과를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경인항 항만기본계획 수립에 따른 항만개발사업은 앞으로 경인항 개발사업 시행자인 수자원공사가 마련하고 있는 경인항 개발사업 등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의 관계 기관 협의 등을 거쳐 착수될 예정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