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재단 인천지역본부와 기호일보, 인천시교육청, 인천상공회의소, 인천경영자총협회가 함께 하는 ‘2009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 만들기’ 공동캠페인이 많은 이들의 관심 속에 지난 1일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이번 공동캠페인은 빈곤 때문에 제 나이에 마땅히 지녀야 할 천진한 웃음을 잃은 우리 아이들을 위해 기획됐습니다. 인천시민 그리고 애독자 여러분의 관심과 사랑으로 올 연말에는 보다 많은 아이들에게 따뜻한 미소를 선물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편집자 주>

◇ 늘어나는 후원요청, 줄어드는 후원신청
 
# 8살 혜성(가명)이는 쪽방촌에 위치한 월세 15만 원의 낡은 건물에서 엄마와 단둘이 살아가고 있다. 아빠는 혜성이가 3살이 된 이후로는 연락조차 되질 않고, 엄마는 지체장애 3급 판정을 받은 혜성이로 인해 맘 편히 나가 돈을 벌 수도 없는 형편이다. 이 때문에 유난히 춥게만 느껴졌던 지난 겨울에는 엄마와 혜성이 모두 동상에 걸리기도 했다.

   
 

하지만 지금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밀린 방세나 찬 없는 식사가 아닌 혜성이의 시급한 치료다. 4살 때 장애판정을 받았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한 탓에 혜성이는 지금 입 주위의 근육마저 굳어버렸다.
# 9살 준호(가명)는 엄마가 돈을 벌겠다고 떠난 뒤 외할머니와 함께 임시로 외작은할머니 집에서 기거하고 있다. 엄마는 연락이 두절된 지 오래고, 형편이 좋지 않은 외작은할머니 집에서 얼마나 더 머물 수 있을지 장담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더구나 올해 77세인 외할머니는 준호에게 제대로 된 반찬이라도 먹이겠다며 박스 포장 일을 하다 허리병이 도져 보행마저 어려운 상태에 이르렀다. 가리는 것 없이 잘 먹고 친구들도 많은 준호지만 몸져누운 할머니가 불쌍하거나 엄마가 보고 싶은 날에는 여지없이 눈물을 훔친다.
혜성이와 준호처럼 누군가의 따뜻한 손길이 필요한 지역의 아동들은 2천213명(어린이재단 인천지역본부 사례관리 아동기준, 2009년 2분기 집계)에 이른다.
이 중에는 부모 없이 험난한 세상을 헤쳐 나가는 소년소녀가정과 부모 중 한 명과 어려운 생활을 이어나가는 한부모 가정, 부모가 아이를 양육할 수 없어 친척 혹은 다른 가정에서 아이들을 맡아 보호하는 위탁가정의 아이들이 속해 있다.
하지만 이 아이들을 후원하는 후원자 수는 1천750명(어린이재단 인천지역본부 후원자 기준, 동 기간 집계). 도움의 손길을 기다리는 아이들에 비해 턱없이 작은 숫자다.
특히 지난해 연말에는 급격히 나빠진 경기로 인해 아이들의 후원요청이 쏟아진 반면, 후원자 수와 후원금액은 큰 폭으로 감소했다. 이에 따라 평균 3만 원 미만의 후원금을 받아 생계에 보탰던 아이들에게 전해
   
 
지던 후원금도 전보다 줄어든 실정이다.

어린이재단 인천지역본부 관계자는 “통상 연말에는 후원문의가 많았음에도 지난해 말부터 시작해 되레 기존 후원을 중단하겠다는 연락이 더 많다”면서 “현재는 후원을 요청하는 아이들을 대기 순위에 올려놓고 뜻있는 후원자들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다”고 전했다.

 
◇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작은 시작
 
지난 7월 1일 몇 차례 의사 타진을 통해 ‘2009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 만들기’ 공동캠페인에 참여키로 한 어린이재단 인천지역본부와 기호일보, 인천시교육청, 인천상공회의소, 인천경영자총협회는 기호일보 대회의실에 모여 협약식을 가졌다.
캠페인의 시작을 알리는 이 자리에서 심형래 어린이재단 인천지역본부장, 한창원 기호일보 사장, 권진수 인천시교육청 부교육감, 김광식 인천상공회의소 회장, 김현숙 인천경영자총협회장 등 각 단체 대표들은 적극적인 참여의사를 밝히는 한편, 캠페인의 가시적인 성과를 위해 힘을 모으기로 약속했다.
이들 참여단체들의 목표는 두 가지. 앞장서 캠페인을 주도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관·단체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고, 이와 함께 지역의 기부문화 확산에도 기여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각 단체는 직원들의 캠페인 동참은 물론, 릴레이 결연과 연말모금 등을 통해 후원자 모집에 나선다. 여기서 기호일보는 신문지면을 통한 캠페인 홍보와 사회지도층 인사 추천을, 인천시교육청은 직원들의 캠페인 동참과 지역 내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캠페인 홍보를 펼칠 예정이다. 또 인천상공회의소와 인천경영자총협회는 직원들 및 기업 회원사의 캠페인 참여 독려로 힘을 보태기로 했다.

◇ 웃음을 잃은 아이들에게 손 내밀기

   
 

어린이재단 인천지역본부를 통해 지역의 아이들을 후원할 수 있는 방법은 생각보다 어렵거나 부담스럽지 않다. 후원자 개개인의 상황에 맞춰 후원금액(월 1만~10만 원)을 조정하고, 정기후원이 어렵다면 일시후원을 선택할 수 있다. 또 봉사활동, 물품 기부 등 사회공헌의 뜻이 있는 기업과 단체는 재단을 통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특히 단순 금액 후원보다는 아이들과 특별한 인연을 맺고 싶은 후원자들을 위한 결연 프로그램도 준비돼 있다. 현재도 후원자 중 1천400여 명이 결연을 통해 지원아동과 마음을 나누는 특별한 도네이션(donation)의 기쁨을 누리고 있는 중이다.
신청은 전화(어린이재단 인천지역본부 ☎032-875-7010)로 가능하며, 후원자가 되면 격월로 발행되는 재단 소식지와 매년 기부금 영수증, 사업보고서를 받아볼 수 있다.
여기에 개인의 경우 소득세법 제34조 2항 제5호, 법인의 경우 조세특례제한법 제73조 제1항 제14호의 규정을 적용받아 개인은 100%, 법인은 50%의 소득공제 혜택을 받는다.

◇ 캠페인 참여 릴레이 인터뷰 첫 번째, 김광식 인천상공회의소 회장
   
 

 
“경제가 어려운 때일수록 주변의 이웃들에게 관심과 격려를 보내야 합니다. 특히 우리 아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그 책임은 어른들에게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번 공동캠페인에 후원기관으로 참여한 인천상공회의소 김광식(68)회장은 꾸준한 사회봉사활동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영을 몸소 실천하고 있는 인물이다.
이런 그의 의사에 따라 인천상의는 캠페인 시작과 동시에 임직원 모두의 동참을 약속한 것은 물론, 앞으로 자체 월간지 등의 홍보매체와 네트워크를 통해 회원기업들의 참여를 독려키로 했다.
김 회장은 “침체된 경기로 인해 아이들에 대한 지원과 후원이 위축돼 가고 있다는 말을 듣고 캠페인 참여를 결심했다”면서 “우리의 미래인 아이들이 어른들의 잘못으로 고통받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운을 뗐다.
이어 그는 “사회봉사와 후원사업은 실상 지속적인 관심을 필요로 하는 분야임에도 인천지역에 연고를 두고서도 지역 환원에 인색한 사람들을 많이 봐왔다”면서 “이번 공동캠페인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인들이 평소에도 사회공헌에 기여하는 문화를 조성하고 싶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 회장은 “우리에게는 얼마간의 돈이지만 그 돈이 아이들에게는 커다란 희망이 될 수 있다”면서 “사랑의 실천을 위해 보다 많은 인천의 기업인과 시민들이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 캠페인’에 동참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