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대진대학교는 한반도 중심에 위치한 종합대학으로서 1992년에 개교했으며, 초대 총장으로 정태수 박사가 취임, 현재 제5대 이천수 총장에 이르고 있다. 대진대학교는 국내 최초로 중국의 쑤저우(蘇州)와 하얼빈(哈爾濱)에 중국캠퍼스를 설립하고 대진테크노파크를 설립했으며 현재 5개 대학원, 1개 교양학부 2개 학과, 5개 단과대학 34개 학과 7개 학부 15개 전공, 19개 부설 연구기관, 16개 부속기관을 설치·운영하고 있다.

‘대진대 중국캠퍼스(DUCC)와 중국 현지 한국기업을 연계한 산학일체형 중국 전문 인력 양성’(물류통상·지역전문가 영역)을 중심으로 21세기 웅비하는 대진대의 이모저모를 살펴본다.

# 대진대학교 특성화사업

   
 

◇ DUCC란

대진대학교 중국캠퍼스라는 의미의 DUCC는 Daejin University China Campus의 약자다. 국내 최초로 대진대학교가 중국 쑤저우에 위치한 쑤저우대학과 하얼빈에 위치한 하얼빈사범대학과의 합작을 통해 설립한 캠퍼스다. 2005년 2학기에 별도의 유학비 부담없이 처음으로 유학생들을 중국 현지 캠퍼스에 파견한 이래 매학기 학생들을 파견하고 있으며, 2008학년도 2학기 현재에 이르기까지 2천200여 명의 학생들이 대진대학교 중국캠퍼스(DUCC)에 파견, 중국 현지에서 직접 현지어(중국어)와 중국문화, 경제, 사회를 체험하고 있다. 캠퍼스별로 본교에서 파견한 교직원과 현지에서 채용한 직원들의 철저한 관리를 통해 안전하고 체계적인 유학생활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으며, 대진대학교 재학생이라면 누구나 한 학기 동안 중국 현지 캠퍼스에서 유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다른 대학 중국 연수와 다른 점

한 학기 동안 중국에서 이수한 모든 과목은 본교에서 모두 학점(최대 21학점, 직전학기 평점 4.0 이상 학생은 24학점까지)으로 인정돼 단순한 어학연수와는 차원이 다르며, 경제적·시간적으로 학생들에게 훨씬 유리한 프로그램이다. 현재 한 학기 현지에서 수학할 수 있는 기본과정과 이어서 한 학기를 더 수학할 수 있는 심화과정 프로그램을 연계, 운영 중이며, 심화과정까지 이수한 이후 계속해 1년을 추가로 수학할 경우 중국 쑤저우대학과 하얼빈사범대학의 학위와 대진대학교 양 교의 학위를 모두 취득하게 되는 복수학위제도를 2006학년도 2학기부터 시행하고 있다.

◇ 커리큘럼

중국어와 영어 등 어학과목을 포함해 8개 과목이 개설돼 있는데, 세계화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어학과목은 원어민이 가르쳐 효과의 극대화를 꾀하고 있다.

중국어 수업은 중국어 원어민 교수가, 영어수업은 영어 원어민 교수가 강의를 한다. 기타 일반 선택 과목은 강의를 위해 한국어가 가능한 중국인 강사 또는 중국 현지 강사와 통역이 함께 수업을 진행하므로 중국어 전공학생이 아니더라도 별다른 문제없이 수업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중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현재 중국의 모습을 입체적이고 전문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중국의 이해’, ‘중국시장경제탐구’ 등의 과목은 중국 강의진에 의해 100% 중국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통역강사가 배정돼 있다.

   
 
또 ‘세계화와 한국’ 과목은 남북관계와 동북아협력, 해외 비즈니스 경험 등 언론계와 경제계의 일선에서 풍부한 경험을 살린 리더들의 수업으로 진행, 경험과 비전을 생생히 전달하고 있어 인기가 높다. 이 프로그램은 중국 전문 인재 양성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 특성화 사업 소개

대진대학교의 대학특성화 사업은 학부 교육 중심으로 ‘대진대 하면 중국, 중국 하면 대진대’로 대표되는 특성화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4대 세부 사업을 추진 중이다.

▶한중합작교육 및 인재인증 프로그램 개발 운영=중국 전문 인재 교육과정으로서 대진대 중국캠퍼스(DUCC)를 통한 중국어, 중국 및 중국지역에 대한 포괄적 이해 능력과 ‘특별연계전공’과 ‘중국생활체험학습 프로그램’을 포함한다.

▶한중 산학일체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 운영=산학일체형 인재 교육과정으로 ‘산학 기초교육과정’, ‘기업실무 및 중간관리자 리더십 프로그램’, ‘중국 현지 한국기업 요구 맞춤형 전공 과정’, ‘중국 현지 한국기업 인턴십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됐다.

▶대진-차이나 네트워크 구축, 대진대 e-러닝센터(DUEC) 구축=한중산학협력지원센터와 연계한 중국 현지 인턴십 등 ‘산학일체형 중국 전문 인력 양성’ 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한다.

▶특별연계전공 도입 및 특성화 프로그램 추진=특성화교육과정으로 학과 전공 외에 한중통상비즈니스, 정보디스플레이공학 특별연계전공과정을 별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 중국기업 탐방, 기업실무 및 중간관리자 리더십, 중국 현지 한국기업 인턴십, 대진-차이나 생활관 체험 프로그램 등의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다양한 중국 체험을 통해 중국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특성화교육과정은 DUCC 기본과정 이상을 이수한 본교 재학생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선발된 학생은 장학금 지급과 다양한 중국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토록 하고 있으며, 졸업 시 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게는 복수전공과 총장 명의의 중국전문인재인증서를 부여하고 있다.

특성화교육과정의 내실을 위해 중국 쑤저우, 하얼빈사범대와 합작으로 중국어 학습 콘텐츠 자체 개발과 더불어 중국 전문 인재 양성과정에 필요한 전공교재를 다수 개발했다.

◇ 특성화 성공 요인

   
 

중국 현지에 밝은 교수진을 중심으로 대상 대학 선정, 입지 분석 등 사전 검토작업과 학교 전체 구성원의 공청회를 거쳐 중국 쑤저우와 하얼빈사범대학에 DUCC를 설립했다. 이는 국제적 역량을 갖춘 인재를 배출하기 위한 최상의 교육 환경이며, 중국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대학특성화사업의 기반을 제공하게 됐다.

다음으로 기존 대학들이 보편적으로 추구하고 산학협력의 기능을 확대해 경기도와 합작으로 대진-테크노파크를 유치해 설립하고, 중국 칭다오(靑島)에 한중산학협력지원센터를 설립, 현지 한국기업과의 산학협력지원체제를 강화하고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산학일체형 중국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제도적 환경을 뒷받침했다.

또 특성화사업의 3차년도인 올해에는 특별연계전공과정을 개설해 지원자를 모집하고 대진-차이나 생활관을 설립, 교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본격적으로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주안점을 둔 한 해였다.
장기적으로 본교의 특성화사업은 중국경제의 비약적인 성장과 한국기업의 중국 진출 러시에 따른 새로운 인력 수요라는 외적 환경에 부합해 ‘산학일체형 중국 전문 인재 양성’이라는 차별화된 교육과정(프로그램)으로 인재 양성에 있어 대내·외적으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전문화된 인재를 배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DUCC 외에 학생들이 참여 하고 있는 해외프로그램

▶해외 파견 유학프로그램=미국 미주리 세인트루이스주립대학교, 중국 운남민족대학교 및 하얼빈사범대학교, 일본 간사이외국어대학교와 러시아 야쿠츠크공화국 야쿠츠크국립대학교 등 여러 대학에 교환유학 혹은 단기유학을 갈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
특히 미주리 주립대학교는 대진대에서 2년을 수료한 뒤 3년을 수료하면 양 교에서 복수 학위가 수여되는 흔치 않은 프로그램이다.
본교 등록금만 내면 기타 학비는 전혀 들지 않기 때문에 마음 편히 유학갈 수 있는 최고의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해외탐방프로그램=수많은 대학생들이 원하는 것 중 하나인 해외 배낭여행을 남들보다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대진대학교에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연구 주제에 따라 세계 어느 곳이든 탐방할 수 있으며 사회, 경제, 정치, 문화 등 생생한 체험을 할 수 있다.
선발 및 활동 방법은 3명이 한 팀을 이뤄 탐방나라와 주제를 정한 다음 계획서를 제출하면 학교에서 심사를 통해 총 26개 팀을 선발한다. 선발팀 전원에게 항공료를 비롯한 탐방비 일체가 지원되며, 하계방학 중 일주일이 넘는 기간을 본인이 신청한 나라를 여행하며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체험을 하게 된다. 또한 탐방 후에는 탐방보고서를 제출하며 이 보고서 심사를 통해 우수한 팀에게는 또 한 번의 장학금이 지급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