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 신종플루 종합대책본부 가동이 가시화될 전망이다.

6일 인천시에 따르면 정부가 신종플루의 전염병 경보수준을 현행 ‘경계 1단계’에서 ‘경계 2단계’로 격상함에 따라 이에 발맞춰 신종플루 종합대책본부 가동을 검토키로 했다. <관련 기사 18면>
국내 4번째 신종플루 사망환자에 이어 지난 1일 뇌사 상태에 빠진 40대 여성환자 역시 인천에서 발생했다는 것도 시의 종합대책본부 가동에 채찍질을 하고 있다.

궤를 같이해 대한병원협회는 신종플루 치료거점병원들에 대한 일사불란한 지원체계를 갖추기 위해 신종플루 대응본부를 가동,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하면서 인천지역 치료거점병원도 발 빠른 행보를 펼치고 있다.

시의 종합대책본부 가동에는 무엇보다 중앙정부의 예산 지원과 체계화된 치료체계가 우선시되고 있다.

거점병원의 격리진료공간 설치와 운영비용을 실비로 지원하는 것과 거점병원과 거점약국의 의료진을 위한 항바이러스제 지원에 대해 중앙정부와 긴밀한 협의를 하고 있다는 게 시 측 설명이다.

시의 신종플루 종합대책본부 출범은 이른바 ‘신종플루 전담병원제’로의 치료체계 전환이 첫 수순이 될 것으로 보인다.

치료체계는 지난 3일 이미 신종플루 종합대책을 세운 경기도의 방식과 유사한 양식을 띨 것이란 전망이다.

즉, 인천의료원을 중심으로 10개 구·군을 4~5개의 권역으로 나누고 인천의료원(센터병원)-치료거점병원(신종플루 치료 전담병원)-각 구·군 보건소 간 유기적 협조체제를 구축하는 체계다.

특히, 권역별 신종플루 치료전담병원은 24시간 비상근무 체계로 운영되며, 인천 전역의 신종플루 환자를 관리하는 통합 콜센터도 설치된다.

하지만 경계 2단계인 만큼 시는 노인과 어린이 등 신종플루 고위험군이 집단 생활하는 사회복지시설과 경로당, 어린이집 등에 대한 집중 관리를 우선적으로 치른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정부가 신종플루 경보수준을 경계 2단계로 격상한 만큼 우리 시 역시 신종플루 종합대책본부 가동을 검토하고 있다”며 “우선은 정부 지침에 따라 고위험군에 대한 신종플루 치료에 중심을 두는 것에 초점을 맞추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도 7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의 신종플루 종합대책본부 가동 및 종합대책 수립 시기를 앞당길 것을 촉구할 예정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