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방경찰청이 불합리한 교통시설의 개선을 위해 올 말까지 도내 38개 경찰서에 교통시설 민원신고센터를 설치한다.

6일 경기경찰에 따르면 교통민원센터에서 불합리한 신호체계와 도로, 교차로 등에 대한 주민 불편사항을 접수한 뒤 경기도와 도건설본부, 도로교통공단 등 관계 기관과 추진협의체를 만들어 도내 교통시설 문제를 적극 해결하게 된다.

교통시설 개선 추진협의체는 이달부터 연말까지 3개월 동안 구성한 교통대책으로 도내 일선 경찰서 교통민원실에 교통시설 민원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전화·인터넷 등 다양한 신고 수단 활용은 물론, 버스·택시회사 등 현장을 찾아가 의견을 받거나 반상회, 통·반장회의 개최 등 현지 주민들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렴, 개선에 나선다.

우선 경찰은 교통관제시설(횡단보도·신호기신설, 유턴표시등 6종), 학교 주변 사고위험지역, 교통흐름을 저해하는 불합리한 신호체계·도로·교차로, 기타 운용상 불편이나 시정요구사항, 실효성 있는 민원이 다수 접수될 수 있도록 교통관제시설 개선 신고서를 일선 시·군 동 주민센터, 아파트 관리사무소 등에 비치할 예정이다.

이를 통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공표하기 위해 오는 16일까지 신고를 받아 이달 말까지 현장조사를 완료한 후 11월부터 단기과제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시설 개선을 추진한다.

이에 따른 접수 민원은 장·단기과제로 분류, 단기과제는 올 말까지 개선 완료하고 도로구조 개선 등 장기과제는 관계 기관 추진협의회에서 면밀한 검토를 거쳐 합리적 개선 방안을 마련, 민원 소관별로 분류·통보 후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한다.

한편, 최근 3년간 도내에서 교통사고위험지역 시설개선 민원은 모두 942건을 접수해 이 중 702(74.5%)건을 완료했다.

경기경찰청 교통관계자는 “교통시설 민원신고센터는 도내 산재한 교통불편 민원 및 사고위험지역을 해소하는 동시에 경기도가 교통선진지역으로 발돋움하는 방향으로 운영된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