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화성·오산=행정안전부가 10일 발표한 행정구역 자율통합 대상에 포함된 수원·화성·오산시에서는 자치단체마다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3개 통합에 찬성했던 수원시의 경우 시와 시의회 모두 환영하는 분위기인 반면 통합에 반대하던 화성시와 2개 시 통합을 바라던 오산시는 3개 시 통합이 다수 여론으로 나오자 조사 신뢰도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당혹해하는 기색이 역력했다.

 김용서 수원시장은 “3개 시는 역사적으로 한 도시여서 주민들이 찬성한다면 역사적 배경을 찾아 통합으로 가지 않을 수 없다”며 “공무원들이 반대하더라도 주민 여론이 찬성하면 공무원들도 생각을 바꾸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시장은 또 “3개 시 시의회에서 승인이 어렵다면 주민투표까지 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며 “정부의 통합 추진 일정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했다.

 3개 시 통합건의서를 제출했던 홍기헌 수원시의회 의장은 “다수 주민들이 통합을 희망하기에 통합 추진 대상에 포함된 것은 당연하다”며 “다만, 화성시와 오산시가 반대하기에 공청회를 열어 합의점을 찾고 공감대를 형성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화성시는 원칙적으로 통합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나타내며 향후 추진될 시의회 의결, 도지사 의견 청취, 주민투표 등의 과정을 지켜본다는 방침이다.

최영근 화성시장은 “화성시는 현재 종합발전계획이라는 큰 틀을 그리며 차근차근 개발 단계를 밟아가는 발전하는 도시다”라며 “3개 지자체 통합으로 발전 속도가 늦춰지는 것은 시민들의 정서에 반하는 것”이라며 통합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한 시 관계자는 “이번 행안부가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는 1천 명이라는 소수의 인원을 대상으로 진행돼 표본 선정의 신뢰성에 시민들 모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며 행안부의 56.3% 통합 찬성이라는 결과 발표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의견을 전했다.

오산시의 경우 화성시와의 통합은 기본적으로 찬성하나 수원·화성·오산 3개 지자체 통합은 무리가 있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지난 9월 10일 시민 500여 명을 대상으로 자체적으로 조사한 여론조사 결과 58%가 통합을 찬성했으나 이 중 65.8%가 오산·화성 간의 통합 찬성이고 3개 시 통합 찬성은 34.4%로 낮게 나왔다”며 3개 지자체 통합안은 반대한다는 의견을 전했다.
윤한섭 오산시의회 의장은 “시의회도 행정구역 개편에는 찬성하나 수원까지 묶는 통합에는 원칙적으로 반대다”며 “향후 추진될 주민투표 결과를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안양·군포·의왕=안양시는 크게 반기는 분위기이나 군포시와 의왕시는 찬반 측 의견이 상반되고 있다.

이필운 안양시장은 “안양권은 예로부터 하나였는데 시기적으로 이제 통합이 돼야 한다고 판단한 3개 시 시민 여러분의 현명한 판단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3개 시 시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해 통합을 준비해 나갈 계획이며, 3개 시 시의회에서도 의견 수렴 과정에 있어 이런 시민들의 바람에 부응하는 결과를 내 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국진 안양시의회 의장도 “충분히 공신력 있는 여론조사기관에서 올바른 여론조사를 했다고 보며, 안양시의회 입장에서도 안양권 통합에 대해서는 통합지지결의안도 발표하는 등 적극적으로 찬성해 왔고, 이번 행안부의 여론조사 발표도 그런 맥락에서 봤을 때 매우 고무적인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시의원들 사이에 통합의 시기와 절차 문제 등으로 약간의 이견도 있기는 했었지만 대체적으로 안양시의회는 통합의견 수렴 절차에 있어 무난히 찬성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군포시 반응은 급격한 통합에 우려스런 분위기다.

노재영 군포시장은 보도자료를 통해 “국가적으로 행정구역 재조정의 필요성이 있다는 것은 공감하지만 시민이 통합 추진 배경과 변화, 영향 등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의견 수렴이 된 후 통합이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 “행정구역 통합은 주민투표를 거쳐 주민이 스스로 결정해 나갈 수 있도록 추진돼야 한다”며 “이런 조건이 선행되고 이해득실과 기득권이 버려진 통합이 전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군포 행정구역통합추진위원회 하은호 상임대표는 “여론조사 결과 주민들의 행정구역 통합에 대한 바람은 매우 높다”며 지방의회 의결을 의식, “지역 정치권은 대승적 차원에서 주민 의견을 있는 그대로 반영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통합반대추진위 김동별 집행위원장은 “행정구역 통합은 여론조사로 끝날 문제가 아니다”며 “지금이라도 찬반 측이 주도하는 공청회가 아닌 제3기관 등에서 주관하는 공청회 등을 통해 실제 상황을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의왕시는 안양시, 군포시와 입장이 다소 다르다. 행정구역 통합에 대한 그 동안 안양권 통합 반대 의왕시민추진위원회가 반대 궐기대회를 갖고 통합 반대 운동을 벌여 왔으나 통합 찬반 여론조사는 60% 이상 시민들이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자 다소 당혹스러운 표정이다. 그리고 통합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은 자기 지역의 이익에 따른 찬반이 지역에 따라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자치단체 및 많은 공무원들이 통합을 반대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의왕시의회도 통합을 반대하고 있어 자율통합은 어려울 것으로 보고 주민투표로 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성남·하남·광주=일단 3개 시 모두 기대했던 대로라며 주민들에게 감사하다고 환영일색이다.

 3개 시의 통합 추진을 주도한 이대엽 성남시장은 “행안부의 이번 결정은 성남·광주·하남이 1천 년 전 남한산성을 중심으로 한 울타리 속에서 살아온 한 뿌리라는 정체성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성남이 발전할 길을 선택해 주신 시민들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김황식 하남시장도 “주민의 69.9%가 통합에 찬성한다는 결과가 나온 것은 ‘고비용 저효율’로 대표되는 현재의 행정구역 체계를 고쳐 달라는 주민의 바람을 표출한 것”이라며 “3개 시가 통합되면 국제경쟁력을 갖춘 새로운 도시로 탄생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조억동 광주시장은 “광주·성남·하남이 과거 한 뿌리였다는 것이 행정구역 통합 대상으로 결정된 요인으로 생각한다”며 “통합 시 인구가 130만 명이 넘고 면적도 서울보다 넓어졌기 때문에 광역시가 아니더라도 그에 버금가는 자족도시로 발전할 수 있는 토대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같은 3개 시의 환영 분위기와는 달리 그 동안 통합 반대운동을 펼쳐 왔던 성남과 하남지역 시민단체들은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성남지역 20여 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관제졸속통합저지 성남시민대책위원회’ 조상정 집행위원장은 “실제 주민들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됐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매우 실망스런 결과”라며 “앞으로 주민투표를 통해 정말 성남시민이 통합에 찬성하는지 철저히 검증해야 한다”고 말했다.

 통합에 반대하는 하남YMCA의 안창도 사무총장도 “정부가 통합 추진을 주도하고 하남시가 관변단체를 동원해 통합 찬성 쪽으로 여론몰이를 했기 때문에 이번 행안부의 여론조사 결과는 일부 과대 포장된 부분이 있다”며 “의회 의결보다는 주민투표를 통해 통합이 결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적지 않은 시민들은 환영하는 분위기다.

광주시 한윤승 한의원 원장은 “광주·성남·하남지역은 역사적으로 뿌리가 같고 정서적으로 동질성과 생활문화권이 같은 지역이어서 통합은 무조건 돼야 하며 통합 후 수질보전 특별종합대책지역, 토지거래허가구역 등 각종 규제가 완화돼 지역 간 균형발전이 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성남시 성도라이온스클럽 김진철 총무는 “성남·광주·하남지역 통합은 꼭 필요하다”며 “현재 성남은 더 이상 발전적 요소가 많지 않은 상황임을 볼 때 역사·지리적으로 동질성을 가지고 있는 3개 지역의 통합 운영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을 거라 기대한다”고 했다.

하남시 조모(68·신장동)씨는 “하남· 광주·성남 3개 시는 옛날 행정구역이 같은 광주군이었다”며 “그러기에 통합하는 데 찬성하며 환영한다”고 말했다.

 <제2사회부 종합>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