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금융위기를 겪는 과정에서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한 대책을 내놓았다.

시는 25일 오후 3시 접견실에서 안상수 인천시장과 각 금융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고 올해 인천시 소상공인 지원대책과 보완점에 대해 논의했다.

시는 현재 소상공인이 전래답습형 영업기법, 공급 과잉으로 인한 과다 경쟁 및 수익성 악화, 고비용 물류체계 등에서 애로사항을 보이고 있다고 분석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소상공인 경영안전기반 구축계획을 밝혔다.

우선 시는 행정안전부와 5억1천만 원씩 인천신용보증재단에 출연, 재단은 새마을금고를 통해 6~8등급 저신용 자영업자에 1인당 300만 원 가량을 지원하는 지역희망 금융사업을 추진한다.

또 미소금융중앙재단의 휴면예금을 활용, 인천 지역 각 시장 영세 상인들에게 시장별 1억 원까지 지원하는 전통시장 소액대출사업을 시행한다.

미소금융재단의 인천 지역 신규법인 설립 추진과 함께 연말부터 운영 중인 신한미소금융재단의 운영도 보다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인천신용보증재단을 통해 개인회생, 개인워크아웃 진행 중인 금융채무 불이행자에게 재기의 기회를 주는 자영업자 사업재기 특례보증과 기업형 슈퍼(SSM)에 걸맞은 경쟁력을 갖출 스마트숍 육성자금 연계 특례보증을 실시해 동네 슈퍼마켓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안상수 시장은 “자영업자들이 당장 어려운 형편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정책을 펼쳐 일부 손실을 감수하더라도 막아야 한다”며 “인천신용보증재단에 추경을 통해 증자, 재단의 역할을 강화해 답답하고 힘든 사람을 구제하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