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고양풍산초등학교(교장 윤석중)에서는 특색사업의 하나인 풍산Edu-Egs(Eco Green School)의 일환으로 학년별 맞춤형 식물 가꾸기를 실시하고 있다.

교내 실내 베란다 공간을 활용해 조성된 학습장에서는 학년별 교과와 연계한 맞춤형 식물을 재배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연과 환경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갖게 하고, 직접 식물을 재배하는 체험교육을 통해 생명존중과 환경보전 의식을 갖게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학년별 교육과정을 분석해 선정된 식물을 해당 학년 베란다에 배치해 아동들이 관찰하기 쉽게 했다. 또한 식물에 대한 기본 정보와 관리 방법 등을 명시해 아동들이 실제로 재배·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게 했다.

이렇게 조성된 학습장에서 아동들은 화분에 정성스럽게 흙을 담아 식물을 심었으며, 수시로 들여다보며 물을 주고 잡초를 뽑는 등 자신이 직접 심은 식물에 애정을 보였다.

지난 4월부터 재배한 식물들이 제법 자라 꽃이 피고, 일부 식물은 열매를 맺어 아동들에게 생명을 키우는 즐거움과 수확의 기쁨을 안겨주고 있다. 강낭콩을 키우는 4학년의 한 어린이는 “책에서만 보던 식물을 이렇게 직접 길러보니까 쑥쑥 자라는 게 너무 신기하다”며 자랑스러워 했다.
이와 같이 작년부터 실시한 학년별 맞춤형 식물 가꾸기 사업은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가 만족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효과를 기대해본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