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12일 “큰 기업과 소상공인 관계, 큰 기업과 납품업자와의 관계는 시장경제가 적용되기 힘들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68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 참석해 “정부가 시장경제를 무시하고 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같은 언급은 최근 친서민정책이 오히려 ‘대기업 때리기’라는 일부 우려의 시각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이 대통령은 “시장경제는 갑과 을, 공급자와 수요자가 균형된 힘을 갖고 있을 때 시장경제가 되는 것이지, 갑이 절대적 권한을 갖고 있다가 ‘너 하기 싫으면 관두라. 할 사람은 많다’는 식으로는 올바른 시장경제가 정립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서민을 위한다는 것이 말로만 하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그런 것은 정치적 구호이고 포퓰리즘”이라며 “소상공인들과 눈높이를 맞춰야 하고 현장을 잘 알고 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큰 기업들이 소상공인들을 지원하는 일이 작은 일 같지만 굉장히 중요한 일이고 따뜻한 마음이 필요하다”며 “자본주의가 발달할수록 빈부차가 벌어지는데 약자를 배려해야 사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경제가 조금 회복되고 있지만 회복의 온기가 밑에까지 내려가지 않고 있다. 이것을 인위적으로 할 수는 없다고 본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내수를 신장시켜서 소상공인들이 장사가 되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제일 중요한 것은 수출산업은 제대로 되고 내수는 본궤도에 오르지 않았기 때문에 소상공인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근본적인 것은 내수의 진작”이라고 강조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