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국내 굴지의 이른바 앵커(anchor)기업 유치에 사활을 걸었다.

경제수도 인천이라는 비전을 풀어 줄 해법으로는 국내에 기반을 두고 있는 알짜배기 기업 유치가 필수라는 판단에서다.

시는 23일 송도국제도시, 검단신도시, 강화산업단지 등에 대한 투자 활성화를 위해 인천연고기업, 대기업, 중소기업 등의 인천 투자유치 사업을 벌인다고 했다.

시는 향후 조성이 완료된 송도지식정보단지와 현재 조성 중인 검단1·3단지 및 검단 2단계, 강화산업단지(조성예정) 등 5개 지구 482만1천㎡에 대해 유치 분양을 펼친다.

시가 주 대상으로 정하고 있는 기업은 한화를 비롯해 롯데, SK, LG, 웅진, 삼성, 현대중공업 등 국내 굴지의 대기업이다.

이와 함께 OCI(옛 동양제철화학) 등 지역 토박이 기업들에 대해서도 산업단지 분양에 대한 협조를 구한다는 복안이다.

이 같은 방침은 민선5기 인천시의 시정 방향을 ‘경제수도’로 정한 것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기존 송도·청라·영종 인천경제자유구역으로 초점이 맞춰져 외국 투자법인의 인천 유치에만 신경을 기울인 것에서 국내 알짜배기 기업으로 눈을 돌렸기 때문.
시는 당장 기업 투자유치의 역할을 전담했던 인천경제청과 어깨를 나란히 할 시 조직으로 경제수도추진본부를 꾸렸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투자유치가 경제청과 경제수도추진본부에서 분할돼 효과가 반감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됐으나 시는 둘의 기능을 하나로 모으는 것에 신경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시의 기대와 달리 기업 투자유치가 지속적인 경기침체와 단지 조성 원가 상향 결정 등으로 자칫 장밋빛 전망으로 그칠 공산이 크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검단 2단계 사업지구의 경우 조성원가가 너무 높아 개발 자체가 힘든 데다 강화산업단지의 경우 교통체계 불편, 물류기능 저하 등으로 기업들의 구미를 당기지 못하고 있는 것.
이에 산업단지 운영을 위한 각종 규제 개혁과 정부 및 시 차원의 인센티브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비전만을 믿고 장밋빛 청사진만 내놓는다면 대단위 미분양 사태 등 향후 더 큰 화를 부를 수도 있다”며 “기업이 걱정 없이 둥지를 틀 수 있는 규제 개혁과 인센티브 지원 등에 대한 윤곽을 잡는 것이 보다 시급한 과제”라고 제언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