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수도권매립지에 대한 주도권 잡기에 나섰다.

 서울시와 대등한 입장에서 협상테이블을 이끄는 것은 물론 인천시의회 결의안 채택, 지역 국회의원 특별법 제정 등 전방위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
 시는 2014 인천아시아경기대회 보조경기장 문제로 촉발된 ‘수도권매립지 매립기간 연장’ 논란의 종식과 향후 수도권매립지의 운영 방향에 대한 입지 선점을 위해 다각적인 대응책을 펼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우선 시는 가칭 ‘수도권매립지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특위는 시 본청을 비롯해 수도권매립지와 관련된 지역 공공기관, 제 정당, 시민사회 등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꾸려지며, 향후 수도권매립지 운영에 관한 시정 방향에 자문 역할을 한다.

 이와 함께 민주당을 비롯한 한나라당·민주노동당·국민참여당 등 지역 제 정당을 초월한 정치권의 지원이 이어질 예정이다.

 특히 홍영표(민·부평을)·이학재(한·서구·강화갑)의원은 당을 떠나 시를 돕기로 했다.

 이들은 인천시민을 위해 ‘수도권매립지 국가 환수를 위한 특별법’ 제정에 손을 맞잡겠다는 의중이다.

 인천시의회도 23일 본회의를 열고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 시를 지원사격하고 나섰다.

 시는 이 같은 분위기를 오는 31일 서구문화회관에서 있을 ‘대시민 토론회’를 통해 최고조로 끌어올린다는 복안이다.

 시의 강력 대응에 당장 서울시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공식 언급을 피하고 있지만 놀란 눈치다.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던 기존의 방침에서 한발 물러나 인천시와 협의를 통해 현안을 찾겠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
 시 관계자는 “매립기간 연장과 순환 매립, 매립지 주민 회유, AG보조경기장 등으로 사안을 덮으려는 서울시의 입장이 상당히 곤란한 처지에 와 있다”며 “잘못된 과오를 제대로 세우는 것과 그 동안 서구 주민들이 겪은 고초를 생각해서라도 반드시 수도권매립지 논란에 종지부를 찍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