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기존 외자유치의 틀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4대 외국투자유치 전략을 발표했다.

 24일 도에 따르면 기존 투자유치 전략은 외환위기 직후인 지난 1997년 패러다임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 지금의 실정과는 맞지 않는 부분이 많다고 판단해 새로운 투자유치 전략을 제시했다.

 도는 이에 대해 국내외 기업 구분 없이 투자 인센티브를 제공, 국내 기업에 대한 역차별을 해소한다는 계획으로 국내 기업의 투자를 촉진하고 외국 기업 유치의 질적 향상을 위해 ‘외국인투자촉진법’ 폐지와 ‘투자촉진기본법’ 신설을 중앙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또 투자유치의 우선순위도 일자리와 첨단기술 중심으로 전환해 ▶일정 규모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경우 ▶삼성전자·서울반도체·크루셜텍 등 세계 1위 기업이 투자를 확대하는 경우 ▶대기업이 원하는 부품소재 첨단기술을 보유한 경우 ▶중소기업이 세계 1위로 도약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보유한 경우 ▶경기도의 산업 발전 전략에 부합하는 기술을 보유한 경우 등 ‘타깃팅 유치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현재의 지원 요건을 충족하면 일률적으로 국세·지방세·임대료 등을 감면해 주고 인센티브 제도를 자치단체별로 산업 특성과 육성 방향 등을 고려해 재량권을 갖고 협상에 따라 그 크기와 기간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 방안도 제시했다.

 이 밖에 특화단지를 조성해 맞춤형 기업을 유치한다는 전략으로 산업단지와 외투단지 등을 바이오·신·재생에너지 등으로 특화해 유치하거나 대기업과 국내외 협력기업을 일괄 유치해 일관화된 산업단지를 조성한다는 방안이다.

 이에 대해 최우영 대변인은 “김문수 지사가 이번 보고에 대해 상당히 정확하고 발전적인 전략이라고 했다”며 “새로운 전략으로 리포트화해 전문가와 언론을 통해 알리고 중앙정부에도 건의하는 등 외자유치의 새로운 전략을 경기도가 만들고 앞장서 실천해보자고 했다”고 전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