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이 남북화해협력의 새로운 상징도시로 급부상하고 있다.

민선5기 송영길 인천시장 취임과 함께 대북 지원에 대한 인천시의 행보가 급물살을 타고 있기 때문이다.

시는 2014아시아경기대회 성공 개최와 서해상 군사 화해무드를 통한 서해 5도 관광 활성화, 식량난과 수해로 인해 시름을 앓고 있는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차원의 교류 등 남북화해협력 사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시의 남북교류사업은 이미 안상수 전임 시장 재임 시에도 꾸준히 진행돼 왔다.

‘남북교류협력 조례’를 제정해 2005년부터 지난해까지 시 예산으로 해마다 10억~40억 원씩 총 100억 원의 기금을 조성한 것이 선례다.

안 전 시장과 송 시장의 다른 점이라면 안 전 시장이 다소 경제적 관점으로 남북협력에 무게를 뒀다면 송 시장의 경우 정치·경제·사회·문화 모두를 아우르는 다각적인 남북화해협력을 펼치고 있다는 데 있다.

천안함 사태로 불거진 정부의 ‘5·24조치(남북협력중단)’에도 아랑곳 없이 “인천의 살길은 남북화해협력뿐”이라며 정부를 압박하는 초강수를 띄운 것이 대표적이다.

송 시장은 취임 이후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과 북한 어린이 지원사업을 위한 협약을 체결, 함경북도 온성군 어린이들에게 빵과 생필품 등의 보내기 위해 1억 원을 지원하면서 정부에 정면으로 맞섰다.

또한 전국적인 쌀 재고 사태로 강화섬쌀을 인천시민이 사 주는 캠페인을 벌이면서도 “쌀 재고 사태의 원인이 정부의 대북 쌀 지원 중단에서 비롯됐다”며 정부에 대한 날선 공방을 이어 가기도 했다.

송 시장의 대북협력 의지는 시 본청 조직 정비에서도 여실히 나타난다.

국제협력관실에 있던 기존의 남북교류협력팀에 남북경제협력팀을 더 하는가 하면, 국가안보로 인식돼던 안보정책자문관실의 기능에 ‘남북관계’를 끼워 넣어 균형을 이루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게다가 지자체로는 처음으로 대북지원사업을 위해 남북협력사업 예산 일부를 이른바 통일단체에 위탁하는 승부수를 던지기도 했다.

눈여겨 볼 만한 점은 당초 송 시장을 위시한 인천시의 행보에 거부 의사를 표시하는 한나라당과 통일부에서조차 송 시장과 코드를 맞추는 듯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것.
한나라당은 최근 당 대표와 중진급 의원이 나서 쌀 대북 지원을 정부에 촉구하고 있다.

강경 자세를 보이던 통일부 역시 비록 정부 차원은 아니지만 국제기구와 민간기구를 통해 수해를 입은 북한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움직임이 여러 곳에서 포착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송 시장의 남북화해협력사업에 청신호가 켜지고 있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며 “북의 6자회담 재개 등 남북 간 긴장이 완화되는 것에 맞춰 우리 시의 대북사업이 급진전 양상을 띠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