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7일 "공정한 사회를 위해서는 실천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청와대가 그 출발점이자 중심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공정한 사회 실현'을 주제로 열린 확대비서관회의에서 이같이 강조했다고 김희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실천은 정책을 마련할 때와 일상생활을 할 때 두가지 측면에서 모두 이뤄져야 한다"면서 "실천할 수 있고 국민의 가슴에 와닿는 정책을 만들어야 하고, 일상생활에서도 공정 사회에 걸맞은 행동을 하는지 스스로 되돌아봐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이 대통령은 "나 자신부터 돌아보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또 재산 기부와 관련한 일화를 소개하면서 "'신화는 없다'는 책을 쓸 때 '아내와 나는 우리의 재산을 아이들에게 물려주지 않을 생각'이라고 했는데, 결국 책 내용대로 실천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취임 2년 6개월이 지난 데 대해 "일부에서 반환점을 돌았다고 하는데 그 표현은 맞지 않는다"면서 "100km를 가야하는데 50km를 왔다면 앞으로 50km를 더 가야 하는 것이지 왜 원점으로 되돌아가느냐. 앞으로 할 일이 더 많은 만큼 남은 50km의 출발선에 서 있다는 자세로 일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확대비서관회의는 "일의 중심인 행정관의 살아있는 이야기를 많이 듣고 싶다"는 이 대통령의 제안에 따라 평소 참석 대상이 아닌 일반 행정관들까지 모두 참석했다.

토론 주제가 `공정한 사회'로 잡힌 것 역시 대한민국이 가치중심 사회로 나아가야 하고 `공정한 사회'를 실천하는 중심에 청와대 직원들이 있어야 한다는 이 대통령의 생각에 따른 것이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300여명이 참석한 이날 회의는 토론이 활발하게 이뤄져 당초 예정보다 50여분 더 길어졌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