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민주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이하 조강특위)가 서류심사를 통해 선정한 지역위원장을 지역 대의원들이 거부하는 일대 사건이 용인 지역에서 벌어졌다.

이 때문에 대심(代心)을 제대로 읽지 못한 ‘내려꽂기식’ 하향식 지역위원장 낙점에 대한 지역 대의원들의 ‘반란’이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지역 정치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29일 민주당 경기도당과 기흥구지역위원회 등에 따르면 중앙당 조강특위는 지난 24일 오후 김재일(56)현 위원장, 김민기(44)도당 대변인 등 5명의 기흥구지역위원장 신청자를 대상으로 서류심사를 벌여 김재일(56)현 위원장을 그대로 위원장으로 선정했고, 기흥구 지역위원회는 27일 오후 기흥구 동백동 한 사무실에서 김 위원장을 추인하기 위한 대의원대회를 열었다.

이날 대의원대회에는 전체 대의원 121명 중 73명이 참석했으며, 일부 대의원들의 이의제기가 이어지자 지역위원회는 투표를 통해 김 위원장을 추인하기로 결정했다. 투표 결과 찬성 36표, 반대 37표가 나와 김 위원장은 중앙당 조강특위의 낙점을 받고도 자신이 구성한 대의원들에게서 추인을 받지 못하는 굴욕을 당했다.

외형적으로는 투표 결과가 김 위원장에 대한 대의원들의 거부감 표시였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6·2 지방선거 당시 용인시장 후보자 선정 과정에서부터 ‘김민기 죽이기’에 앞장서고 있는 조강특위 위원인 우제창 국회의원과 김민기 도당 대변인의 대리전 성격이 짙어 이번 추인 거부 사건은 상당한 정치적 함의를 담고 있다는 분석이 유력하다.

중앙당 비상대책위원회는 30일 오전 회의를 열어 ‘말’을 바꿔 지역위원장을 다시 선정할지 아니면 10월 전당대회까지 사고지역으로 둘지를 결정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흥구지역위원회의 한 대의원은 “이번 일로 우 의원과 김 위원장은 물론, 중앙당도 상당한 자상을 입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