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용인 지역 초·중·고교생에게 연차적으로 친환경 무상급식을 확대하려던 시도가 재정 악화를 우려하는 한나라당 소속 시의원들의 반대로 16일 열린 용인시의회 제152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제동이 걸렸다.

지난 10일 친환경 무상급식 확대를 뼈대로 한 ‘용인시 학교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중 일부개정조례(안)’이 해당 복지산업위원회에서 부결된 뒤 김기준(민)의원의 발의로 이날 열린 제3차 본회의에 안건이 재상정됐으나 기명 투표 결과 찬성 12표, 반대 13표를 얻어 또다시 부결됐다. 확인 결과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전원 찬성표를,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은 모두 반대표를 던졌다.

투표에 앞서 벌어진 찬반 토론에서 박재신(한)의원은 “시의 재정 상태 등을 고려할 때 무상급식 시기와 범위 등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며 반대 의사를, 이희수(민)의원은 “무상급식 확대는 보편적 복지를 실현하는 것이고 아울러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된다”며 찬성 의사를 각각 밝혔다.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개정조례(안)가 부결된 뒤 ‘죄송합니다. 우리 아이들의 밥상을 지키지 못했습니다’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내고 “친환경농산물을 제공해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행복과 건강을 찾아주고자 했으나 민주당 의원을 제외한 모든 의원들의 반대에 부딪쳐 무상급식(안)이 부결되고 말았다”며 “민주당 의원 12명은 절치부심해 6·2 지방선거를 통해 확인된 민심에 보답하고자 차별 없는 친환경 무상급식을 기필코 이루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본회의장 방청석을 찾은 무상급식추진위원회 등 시민단체 회원들은 무상급식 확대를 반대하는 한나라당을 규탄하는 내용을 담은 피켓을 들고 침묵시위를 벌였다.

한편, 제151회 임시회 제1차 정례회에서 한 차례 부결된 ‘용인시 무한돌봄센터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는 이날 수정(안)이 발의돼 만장일치로 가결됐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