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최성 고양시장은 최근 공직비위에 관련되거나 물의를 야기시키는 공무원 등에 대해서는 공직에서 배제하는 등 공직분위기 쇄신을 위해 초강도 조치를 취하고 있다.

최성 고양시장은 취임 3개월이 지나면서 시민제일주의의 민선5기 시정추진을 본격 가동하면서 공직기강을 다잡을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고 이 같은 조치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2일 시에 따르면 지난 8월 동료 공무원 또는 지인들에게서 수십억 원의 돈을 빌리고 갚지 않아 사기사건으로 고소 당 한 후 직장을 무단이탈한 공무원에 대해 파면키로 했다. 또한 부하여직원에 대해 팔을 쓰다듬는 등 부적절한 행동을 한 간부공무원에 대해서도 직위해제 시키고 중징계하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수사가 진행 중인 일산식사지구 인ㆍ허가과정 특혜의혹, 고양시 산하단체 직원특채 건은 수사결과에 따라 비위에 관련된 공무원이 있을 경우 일벌백계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이와 관련, 최 시장은 이날 개최된 간부회의를 시작하면서 ‘청렴은 모든 선의 근원이요, 덕의 근원이니 청렴하지 아니하면 수령을 할 수 없다’는 목민심서의 구절을 직접 인용하면서 “공직비위에 관련된 공무원에 대해서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중하게 그 책임을 물을 것이며, 부서별로 공직기강 특별 정신교육을 즉시 실시하라”고 지시했다.

회의에 참석한 한 간부공무원은 “얼음장 같은 분위기에서 시장의 공직비위 척결에 대한 강한 의지를 느낄 수 있었다”고 전했다.

고양시의 이러한 일련의 조치는 민선5기를 시민에게서 신뢰받는 행정으로 이끌기 위해 필요한 적극적 조치로 향후 공직기강에 대한 고양시장의 강한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