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인 지역에 포격을 했다는 것은 명백한 도발행위로 지탄받아 마땅한 일이다. 하지만 섣부른 응징은 우리 서해 5도민을 더 큰 공포로 몰고 갈 것이다.”
 송영길 인천시장은 24일 오후 2시 인천 관공선부두에 도착해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후속 대응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송 시장은 “북방한계선(NLL)을 두고 남과 북이 답이 없는 대치를 벌이다 결국 이 같은 사단이 났다”며 “근본적으로 북이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이어 “연평도 주민의 심리적 충격이 상당했다”며 “남북 간 군사적 대치가 아닌 사상 초유의 민간 포격에 심리적 마지노선이 모두 무너진 상태”라고 주민들의 심경을 전했다.

 반면, 송 시장은 향후 정부 대응에 대해 보복적 대응보다는 서해 5도 주민에 대한 이주 및 생계대책에 집중할 것을 요청했다.

 그는 “1970년대 지어진 방공호에서 주민들이 하룻밤을 지새웠는데 지하가 아닌 지상에 설치돼 있는데다 낡아서 금방이라도 무너질 듯 위험했다”며 “주민을 무조건 육지로 내몰 것이 아니라 조상 대대로 지켜 온 터전에서 온전히 살게끔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했다.

 또 “떨어진 포탄 대부분이 해경초소·수협·보건소·탄약고·유류저장고 등 군사시설에 집중됐다”며 “연평마트와 우체국의 경우 예전에 각각 보안대와 헌병대 건물이었다는 주민들의 설명을 유추하면 치밀하게 계획된 공격일 수 있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특히 송 시장은 “이번 사태로 관광수입·꽃게잡이 등 주민의 살길이 막혔다”며 “정부가 ‘서해5도지원특별법’을 시급히 제정해 주민의 생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