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 주민들의 임시 거주지 이전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생계비 보장을 요구하는 연평도 주민들의 주장에 인천시가 난색을 표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연평도주민비상대책위원회는 2일 연평도 주민들의 생계비 보장 요구를 인천시가 수용하면 시가 제시했던 ‘김포 양곡 미분양 아파트’와 ‘송도 인근 다가구주택 거주’ 등 분산 배치안을 받아들이고 비상대책위원 투표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지난 1일 윤석윤 인천시 행정부시장과 면담을 통해 임시 거주 기간 매월 최저임금에 준하는 생계비 100만 원(1인)과 식비 90만 원(1인), 공과금 50만 원(1가정) 등을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4인가구를 기준했을 때 1가구당 810만 원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김재식 비대위 부위원장은 “시 관계자와 식비 및 공과금을 지원하는 부분에 대해 어느 정도 합의가 이뤄졌다”며 “시가 제안을 받아들이면 비상대책위원의 투표로 임시 거주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시는 연평도 주민들의 임시 거주 문제 해결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으나 비대위가 요구하는 사항에 난감한 입장을 표하고 있다.

시는 지난 1일 대책위가 제시한 안을 다각도로 검토했으나 현재 받아들이기 어려워 지속적으로 상황을 지켜본 뒤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윤석윤 행정부시장은 “당장 생계에 사용하도록 위로금 100만 원을 지급한 상황에서 추가로 생활비를 지급하기는 사실상 어렵다”며 “임시 거주지가 정해지고 거주 기간이 장기화될 경우 그때 생활비 추가 지급을 검토해도 늦지 않는다”고 말했다.

시는 현재 10억 원이 넘는 예산을 임시 거주지 관리비와 주거환경 마련 등을 위해 준비 중이며, 거주지가 확정되면 투입할 계획이다.

윤 부시장은 “관리비, 보증금 등을 시에서 납부할 계획이라 주민들에게 추가로 공과금을 지급할 계획은 아직 없다”며 “사태 해결을 위해 대책위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조율하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