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연평도 피해 복구와 관련, 수백억 원의 국비 지원을 건의한 가운데 내주 초 국무회의에서 결정될 국비 지원 규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일 시에 따르면 시가 최근 행정안전부와 기획재정부 등 정부부처에 건의한 국비 지원 규모는 663억 원. 대피주민 긴급구호대책에 71억 원, 시설복구·생업피해 보상에 147억 원, 내년도 국고보조사업에 445억 원 등이다.
대피주민 긴급구호에 따른 요청예산은 피해주민 1명당 50만 원에서 100만 원을 지원키로 한 일시생활구호금 13억 원, 주민 1명당 하루 숙식비 5만 원을 지원키로 한 숙박·식사 지원금 25억 원, 연평도 현장에서의 폐기물 처리와 거리청소 등에 참여하는 주민들에게 지급할 특별취로사업 10억 원, 임대보증금 등 임시 주거시설 14억 원과 의료와 운임 지원 등 기타 비용 9억 원이 포함됐다.
또 시설복구·생업피해보상 요청예산은 임시 주택 20동을 포함한 153동의 주택긴급복구에 81억 원, 보건지소와 하수도 등 공공시설물 복구에 15억 원, 조업통제에 따른 손실보상 등 어업손실 보상에 24억 원, 임시 적환장 설치 등 폐기물 처리에 9억 원, 25㏊에 이르는 산불피해 복구에 8억 원, 음식업과 숙박업소 등 위생업소 보상에 10억 원으로 나눠 요청했다.
내년도 국고보조사업 요청예산은 1970년대에 구축해 낡은 방공호를 현대화하는 데 180억 원을, 어업지도선 3척 등 낡은 시설물 교체에 225억 원, 중형 소방헬기 구입 추가 지원에 10억 원, 도서민 응급환자 수송용 닥터헬기 임대비로 30억 원을 각각 요청했다.
이 밖에도 연평도 평화마을을 조성하기 위해 예상되는 2천억 원의 예산은 검토 후 별도 건의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재난상황인 만큼 정부부처 또한 법에 규정돼 있지 않은 국비 지원사항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안다”며 “현재도 각 부처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요청예산이 모두 반영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연평도 복구에 따른 인천시의 국비요청건은 내주 열릴 국무회의를 통해 집중 논의될 예정으로 앞서 행안부와 재정부는 이주 중 지원 규모안을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