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주민대피시설, 비축물자 등이 크게 부족해 북한이 예기치 못한 도발을 벌일 경우 도민들의 안전이 우려되고 있다.

20일 군 당국과 경기도 등에 따르면 북한의 연평도 도발 이후 ‘경기도 포격설’이 나오는 등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도는 이에 따라 도내 주민대피시설을 점검하는 등 유사시 도민 안전대책을 마련하는 한편, 김 지사를 주재로 지난 3일 군과의 안보자문단회의를 열고 대피시설 비상식량, 방한복 등의 비축 여부 및 방독면 수급 현황 등을 점검했다.

그러나 현재까지 도는 종합상황실을 구성해 북의 도발을 예의 주시하고 있을 뿐 중앙정부의 지침으로 인해 별 다른 대책을 추진하지 못했다. 실제로 도는 지난 6~9일 군관 합동으로 31개 시·군 주민대피시설에 대한 일제 점검을 벌였으나 비상식량 비축 등 후속 조치는 실행하지 못한 상태이다.

도 관계자는 “현재 유사시 도민들에게 가까운 대피시설로 피하도록 하는 행동매뉴얼을 세워 놓은 상태”라며 “주민대피시설 점검 결과 파주 등 접경지역 대피시설이 크게 부족해 정부에 400여 개의 방공호 건립을 건의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피시설에 비상식량 및 방한복 비축 등은 실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유사시 민방위 문제는 중앙지침에 의해 움직이기 때문에 도가 자체적으로 주민대피시설 등의 개선대책을 추진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했다.

한편, 도내에는 총 3천800여 개의 주민비상대피시설이 있으나 대부분 아파트 및 대형 빌딩 지하공간 등 민간시설이어서 비상식량, 급수, 전력, 통신시설 등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은 실정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