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7일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 생태계의 파괴를 막는 동시에 경제성장도 함께 거두기 위한 방안으로서 4대강 살리기 사업과 녹색성장 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제58차 라디오·인터넷 연설에서 “기후변화는 생태계는 물론, 인류의 산업과 생활양식 전반에 근본적인 도전을 하고 있다”며 “대처가 늦어지면 지구적 재앙을 피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에 정부가 녹색성장을 새로운 국가발전 전략으로 채택해 적극 추진하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성장을 지속하는 한 자연 파괴를 막을 수 없다고 봤지만 녹색성장은 새로운 발상”이라며 “녹색기술과 청정에너지로 신성장 동력과 일자리를 창출해 환경도 보호하고 성장도 꾀하자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특히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대한 국제 사회의 평가를 소개하면서 녹색성장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았다.

이 대통령은 “유엔환경계획은 4대강 사업을 기후변화에 대비한 매우 효율적인 방안이자 친환경 녹색사업의 모범 사례로 평가했다”며 “4대강 살리기의 핵심은 기후변화로 인한 수해를 최소화하면서 안정적으로 수자원을 확보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산업계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적절한 시점에 배출권거래제를 도입할 예정”이라며 “정부는 국제 동향과 산업경쟁력을 감안해서 유연하게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또 산업과 생활 등에 있어 에너지 소비 형태의 개선을 강조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