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최초의 공정무역도시를 목표로 인천시가 야심차게 깃을 올린 ‘공정무역’ 사업이 그 시작부터 맥을 못 추고 있다. 공모를 통해 지역 내 비영리단체들의 참여 신청을 받았지만 초라한 응모실적을 거둔데다 관련 단체들에게서 사실상 불가능한 응모 자격을 내걸었다는 지적마저 받고 있다.

7일 시에 따르면 최근 제3세계 공정무역과 대북 착한무역을 주도적으로 추진할 공정무역단체를 공모한 결과 2곳의 단체가 응모 신청을 마쳤다. 뒤이어 시는 지난달 28일 선정심의위원회를 개최, 심사에 나섰지만 A단체는 본부가 인천이 아니라는 이유로, B단체는 대북 착한무역에 비해 제3세계 공정무역에 대한 계획이 부실하다는 이유로 심사에서 탈락했다.
하지만 이 같은 결과를 두고 지역의 대북·공정무역 단체들은 예견된 결과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특히 초라한 응모실적의 경우 응모 자격을 인천 지역에 주사무소(본부)를 둔 단체로 한정한데다 특정 단체가 내정돼 있다는 소문까지 퍼져 여타 단체들이 응모 자체를 포기했다는 설명이다.
대북 관련 단체 관계자는 “애초에 공모 자격을 인천에 본부를 둔 비영리단체로 한정한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며 “명분과 취지가 훌륭한 사업임에도 내정설로 인해 단체들의 공모의지가 꺾였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대북 착한무역과 제3세계 공정무역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단체를 공모한 것도 무리라는 지적이다. 공모에 참여한 대북단체 관계자는 “대북 착한무역과 제3세계 공정무역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는 단체는 전국적으로도 찾아보기 힘들다”며 “공정무역단체가 단 한 곳도 응모치 않은 것도 다시 한 번 생각해 봐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이 관계자는 “두 가지 사업을 분리해 컨소시엄 형식으로 운영하는 등 사업의 현실성을 갖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시는 이번 공모에서 적정 단체를 선정치 못하자 인천 지역에 한한다는 응모 요건을 제외, 대북 관련 단체와 공정무역단체 등 전국의 100여 개 단체들을 대상으로 재공모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종전 공모를 시작하기 전 토론회를 열었던 것처럼 재공모에 앞서 오는 18일 다시 한 번 설명회도 실시한다.
시 관계자는 “공모 전 시장조사에서는 지역에 해당 단체들이 충분하다고 파악했지만 이들이 공모에 참여치 않은 이유는 모르겠다”며 “전국의 관련 단체들을 대상으로 재공모를 실시, 사업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