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은 요즘 세계적인 해양문화 테마파크가 될 국립인천해양관(오션피아)의 부지선정 결정을 한달여 앞두고 부산·여수 등과 치열한 유치경쟁을 벌이면서 국제해양도시로서의 자존심을 걸고 온 시민의 역량을 결집시키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본보가 지난 주 4회에 걸쳐 지역의 여망을 담아 오션피아의 필요성 및 인천유치 당위성, 기대효과 등을 집중 점검해 본 것은 시의적절하다 하겠다.

보도내용대로 바다인 Ocean과 이상향인 Utopia의 합조어 오션피아는 세계와 우리나라의 바다를 하나의 공간에 담아 생명의 근원인 바다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입체적으로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배움터이자 인큐베이터이다. 이에 정부는 1천억원을 투입해 국내 처음으로 이를 건립키로 하고 인천과 부산, 여수 등을 대상으로 예비타당성 조사를 벌여 다음달 부지를 최종 확정짓기로 한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문제는 오션피아가 260만 인천시민과 2천만 수도권 시민에게 바다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과학적인 시각에서 해양의 풍요로운 자원과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꿈을 현실로 만드는 인프라라는 점에서 반드시 인천에 유치돼야 한다는 점이다. 인천지역이 일찍이 월미도에 오션피아 부지와 공간배치를 확정짓고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100만 서명운동을 펼치고 있다는 것은 시민들이 오션피아에 대해 얼마만큼 목말라 하고 있다는 점을 여실히 보여주는 바다.

우리는 굳이 여기서 오션피아의 인천입지 당위성을 일일이 나열하거나 `인천홀대론'까지 거론하고 싶지 않다. 다만 그동안 굵직한 정부 사업들에 적정성과 타당성을 벗어나 정치적 입김이 우선됐다는 점에서 우려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부산은 현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인데다 해수부장관 역시 그곳 출신이고 얼마전 현지 주민 간담회에서 오션피아 유치를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니 걱정이다. 가장 늦게 유치전에 뛰어든 여수도 2010 세계해양엑스포 유치실패에 따른 지역의 보상심리를 내세워 정·관계를 대상으로 활발한 유치활동을 벌이고 있다는 소식도 들린다. 국가 정책이 좌고우면해 검토·결정되고 집행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이번 오션피아 만큼은 정부가 결코 인천시민의 여망을 외면한다든지 정치권 힘의 논리에 좌우돼서는 안 된다는 게 우리의 단호한 입장이다. 그동안 누차 본란을 통해 주장해온 바대로 인천의 자존심을 세워주어야 하는 것은 정부의 당연한 몫이다. 특히 참여정부는 역대 정부보다 인천시민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