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관 외교통상부장관은 15일 “북한 핵 문제에 대한 전향적 언급이나 자세변화가 없는 상태에서 남북정상회담을 고려하는 것은 곤란하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이날 인터넷 신문 `오마이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남북관계는 북한의 핵 동결 문제가 완전히 깨진 상황에서 6·15 남북정상회담 때와는 질적으로 크게 다르다. 아무 일도 없던 것처럼 생각해서 6·15때의 단순한 연장으로 남북정상회담을 고려하는 것은 곤란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장관은 “예를 들어 남북정상회담을 함으로써 북핵 문제가 결정적으로 풀릴수 있는 계기가 된다는 판단이 선다면 대통령이 고려할 수도 있지만 현재는 상황판단이 서지 않기 때문에 그 문제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최근 미국내에서 북폭론 등 대북 강경책이 거론되고 있는데 대해 “큰 나무가 있는데 나뭇잎이 흔들린다고 해서 줄기까지 흔들리는 것은 아니다”며 “미국, 한국 대통령과 일본 총리가 이야기하는 것이 줄기”라고 말한 뒤 “부시 대통령의 말은 북한은 이라크와는 다르며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미정상회담에서 `우리는 동맹이고 친구로 상대방을 곤란한 지경에 빠트리지 않고 문제가 있으면 여러가지 방식으로 협의해 나가자'고 약속했다”면서 “(미국은) 지금까지 모든 중요한 결정을 할 때마다 미리 우리 정부의 의견을 묻고 충분히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윤 장관은 “한국인과 미국인은 상대방의 변화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며 “인터넷 기술을 수단으로 하는 젊은 세대들이 한국 정치에 미치는 영향력을 잘 모를 뿐아니라 햇볕정책으로 한국사람들이 북한을 바라보는 시각이 대단히 변했는데 그 변화의 깊이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인들이 (9·11 테러를) 일본의 진주만 공격과 똑같은 차원으로 보고핵 문제나 대량살상무기에 대해 얼마나 민감하게 생각하는지 한국인들은 더 깊이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내년 부시 대통령이 재선에 실패하고 설사 민주당 정권이 들어선다 해도 대량살상 무기에 대한 미국의 정책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